변비에 좋은 과일

반응형

변비에 좋은 과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좋은 과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은 없을까요. 변비에 걸리면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과일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다 맛도 좋아서 변비에 좋은 과일로 변비를 해소하고 싶어집니다. 좋은 과일도 있지만 별로 효과가 없는 것도 있는 만큼 미리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해요.

 

 

변비에 과일이 좋은 이유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식이섬유는 변의 양을 늘리고 장의 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이 변비에 좋은 과일입니다.

 

 

바나나는 변비에 좋은 과일이에요. 바나나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으며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을 흡수해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을 자극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또한 장내 좋은 균의 먹이가 되어 만성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변비에 좋은 바나나에는 식이섬유 외에도 올리고당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올리고당은 장내 좋은 박테리아를 늘리고 나쁜 균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답니다. 그 밖에도 수분을 끌어모아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마그네슘도 포함되어 있어요.

 

 

단,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에는 떫은 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는 대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변비에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 바나나를 섭취할 경우 반드시 잘 익은 것으로 먹어야 한답니다.

 

 

사과 또한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들어 있어서 변비에 좋은 효과가 있어요. 사과는 변비 뿐만 아니라 설사 때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펙틴은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따라서 변비 예방과 개선을 위해 사과를 섭취할 경우 껍질째 먹는 것이 좋아요.

 

 

변비에 좋은 과일로 키위가 있어요. 키위라고 하면 신맛이 나는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키위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변비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평소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한 분들이라면 하루에 1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감기에 좋은 과일로 알려진 배 또한 변비에 효과가 있어요. 배에는 식이섬유 외에도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딱딱해진 변을 무르게하고 배변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답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것 또한 변비의 원인이 되는 만큼 배를 통해서라도 부족한 수분을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변비 해소에 좋은 과일로 블루베리가 있어요. 블루베리라고 하면 시력 개선, 노화방지 등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서 변비에 도움이 된답니다. 게다가 불용성 식이섬유, 수용성 식이섬유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파인애플도 변비에 좋은 과일이에요. 풍부하게 들어 있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며, 불용성 식이섬유가 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을 자극해 배변을 좋게 만들어 준답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서 위장의 소화 부담을 줄여주는 장점도 있어요.

 

 

좋은 과일을 보다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변비에 걸린 사람은 장내 환경이 악화되어 있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정돈해주는 유산균이 든 요구르트와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이때 차가운 요거트 보다는 적당하게 따뜻한 요거트에 과일을 첨가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답니다.

 

 

변비에 좋은 바나나, 사과 등을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주스 또는 스무디로 챙기면 좋은데요. 주스 또는 스무디로 만들 때 요거트, 채소류를 함께 넣을 경우 유산균, 식이섬유를 보다 많이 챙길 수 있으며 든든해서 식사 대용으로도 좋답니다.

 

 

과일을 말려서 변비에 좋은 간식으로 섭취할 수도 있어요. 너무 많이 장만해서 시들해진 과일은 얇게 썰어 건조시키면 보존기간이 늘어나고 먹는양에 비해 식이섬유를 많이 챙길 수 있답니다. 다만, 과다섭취시 칼로리 오버가 될 수 있으니 적당량 챙겨드세요.

 

 

변비에 좋은 과일을 섭취할 경우 주의점은? 우선 과식을 주의해주세요. 칼로리가 높아서 과다섭취 시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또한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식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과일만 먹는다고 해서 해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채소, 생선, 해조류, 유산균 등을 고루 섭취하는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시오가피열매효능 어디에 좋을까  (0) 2017.11.09
뼈 골절에 좋은 음식  (0) 2017.11.08
오디 효능 먹는방법  (0) 2017.11.04
솔잎 효능 부작용  (0) 2017.11.02
삼백초 효능 부작용  (0) 2017.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