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 골절에 좋은 음식

반응형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을 통해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요.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영양섭취가 부족하면 뼈 대사가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치유 기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을 적극 챙겨야 하는데요. 좋은 음식은 생각보다 다양하며 한 가지만 섭취하는 것보다는 골고루 섭취했을 때 뼈 골절에 도움이 된답니다.

 

 

뼈 골절에 좋은 영양소로 칼슘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영양소라서 반드시 챙겨야 하며 칼슘 외에도 비타민D, 비타민K, 마그네슘 등의 칼슘의 작용을 돕는 영양소도 챙겨야 한답니다. 구체적으로 뼈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뼈 골절에 좋은 식품으로는 뱅어포가 있어요. 뱅어포는 멸치보다 많은 칼슘이 포함되어 있으며 핵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면역력 향상, 노화방지,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뱅어포는 맛도 좋고 가격도 부담되지 않아서 간식이나 반찬으로 자주 챙길 수 있어요.

 

 

멸치 또한 칼슘이 풍부해서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인데요. 큰 멸치가 칼슘이 많이 들어 있지만 먹기 부담스러운 분들은 곱게 갈아서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큰 멸치는 국물 요리할 때 사용하고 건져 버리는데 가루로 만들면 골절에 좋은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답니다.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뼈 골절에 좋은 우유도 있어요. 우유에도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흡수율이 높답니다. 우유 섭취는 쉽고 간단하게 뼈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하루에 1~2컵 정도면 적당해요.

 

 

두부, 두유도 칼슘이 들어 있어서 뼈 골절에 도움이 되며, 특히 중년 여성에게 좋습니다. 중년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뼈가 약해지기 쉬운데 콩에 들어 있는 이소플라본이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해 준답니다. 뼈가 약해지지 않도록 콩류를 적극 섭취하세요.

 

 

미역, 다시마, 톳 등에도 칼슘이 들어 있어서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이에요. 해조류에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주는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서 체중 증가를 예방할 수 있어요. 또한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어 어혈을 풀고 골절의 치료도 앞당겨 준답니다.

 

 

채소 중 좋은 음식으로는 부추와 취나물이 있는데요. 칼슘은 물론이고 비타민,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뼈를 튼튼하게 해준답니다. 자양강장 효과도 뛰어나기 때문에 체력 저하를 방지할 수 있어요.

 

 

뼈 골절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D가 풍부한 연어, 말린 표고버섯을 적극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답니다. 실내 생활을 하면 비타민D가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에 등푸른생선, 달걀 노른자, 건표고버섯, 연어 등을 적극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 두부, 아몬드, 참깨, 호두, 해조류 등도 뼈 골절에 좋은 음식이에요. 마그네슘은 뼈 형성에 필요한 영양소로 결핍되면 뼈가 약해지고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만 섭취하는 것이 아니라 마그네슘도 꼭 챙겨드세요.

 

 

뼈 골절에 좋은 약초는 없을까요? 골절 증상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우슬뿌리가 있어요. 우슬뿌리에는 칼슘, 사포닌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혈류를 원활하게 만들고 뼈를 튼튼하게 할 수 있답니다. 물 2리터에 우슬뿌리 20g을 넣고 40분 정도 끓여 마시면 돼요.

 

 

홍화씨도 뼈 골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칼슘과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 예로부터 뼈 골절에 좋은 약재로 사용되었답니다. 뼈 골절 증상이 있을 때 볶아서 차로 끓여마시거나 가루를 완성된 요리에 곁들여 드셔도 좋습니다. 골절에 좋은 식품은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반대로 칼슘 흡수를 막는 가공식품, 카페인이 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리고기 효능 칼로리 알아두기  (0) 2017.11.10
가시오가피열매효능 어디에 좋을까  (0) 2017.11.09
변비에 좋은 과일  (0) 2017.11.07
오디 효능 먹는방법  (0) 2017.11.04
솔잎 효능 부작용  (0) 2017.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