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후 머리 가려움 이유

반응형

염색후 머리 가려움으로 인해 괴로웠던 경험 누구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머리 가려움 증상은 2~3일 정도면 나아지지만 이런 일이 또 생기지는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염색후 머리가 가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떻게 해야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미용실에서 또는 집에서 염색을 했을 때 머리가 가렵거나 얼굴이나 두피가 붉어졌던 경험이 있을 것 같은데요. 염색후 머리 가려움은 염색약에 들어 있는 성분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지금까지 문제가 없었던 분들도 어느날 갑자기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어요.

 


염색약이 닿는 곳인 두피, 헤어라인, 이마, 귀 뒤, 목덜미 등에 붉은 알레르기 반응이나 가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사람에 따라 정도가 다른데요. 심한 경우에는 피부 증상 외에 호흡곤란이나 기침, 현기증, 혈압 저하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염색후 머리 가려움을 경험 한 적이 있을 경우 염색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염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은 사람으로는 머리 가려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사람, 병을 치료하고 있거나 생리, 임신 등으로 두피가 과민한 상태인 사람, 두피에 상처나 피부병이 있는 사람, 컨디션 불량이 지속되고 있는 사람입니다.

 


염색을 했을 때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뭔가요. 염색약에 들어 있는 디아민계 성분 때문으로 피부가 약하고 민감한 사람의 경우 이로 인해 두피가 따끔거리거나 가려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염색후에 가려움이나 붉은 발진이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사용을 중단하고 물로 깨끗하게 헹군 후 즉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보통 염색후 6시간 정도 지나면 가려움이 느껴지고 붓거나 붉어지며 점차 심해지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 염색후 머리 가려움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두세요. 시판 헤어 컬러제를 사용해 스스로 염색을 할 경우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팔 안쪽에 염색약을 면봉으로 조금 바르고 48시간을 방치 한 후 증상이 없는지 확인을 합니다. 이상 증상이 있다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는 머리 가려움이나 붉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안전하게 머리를 염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증상이 없었어도 갑자기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어서 매번 테스트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팔 안쪽에 테스트해 본 결과 이상이 없다면 사용 설명서를 잘 읽고 염색을 하면 됩니다. 머리 가려움이 걱정되는 분들은 가능한 자극이 덜한 천연 염색약을 사용하고 이때도 테스트를 한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염색은 얼마 만에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전체적으로 할 경우에는 3개월은 지난 후에 하는 것이 적당하며 뿌리 부분만 할 경우 1달~2달 정도가 적당합니다. 지나치게 자주 하면 두피와 모발을 손상시키고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환절기나 컨디션이 저하되어 있을 때는 두피 상태도 나빠져 염색후 머리 가려움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때문에 컨디션이 안 좋을 때는 염색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면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있을 때는 바로 진찰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