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알루론산 효능 모음

반응형

히알루론산 효능이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아요. 피부 미용하면 떠오르는 성분으로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이 있어요. 콜라겐은 자주 방송으로 접해서 효능이나 많은 음식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는데 히알루론산은 어떤 성분이며 콜라겐과는 뭐가 다른 걸까요. 히알루론산을 챙기려면 어떤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걸까요.

 


콜라겐과 히알루론산의 차이를 알아보면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피부, 뼈, 근육을 만드는데 중요한 성분이에요. 히알루론산은 당질의 일종으로 주로 피부의 표피와 진피, 연골이나 눈의 유리체에 존재하며 각 부위에 수분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히알루론산이 감소해요. 콜라겐, 히알루론산 둘 다 피부에 좋은 효능이 있지만 나이가 들면 감소하고 그대로 방치하면 피부 탄력이 저하된답니다. 체내 히알루론산은 20대에 100%라면 30대에 65%, 50대에 45%, 60대에 25%로 감소합니다. 지금도 감소하고 있어요.

 


피부 미용에 좋은 히알루론산 효능이 있어요. 히알루론산의 보습력으로 피부 수분을 유지시키고 탄력있는 피부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줄어 들게 되며 이로인해 피부는 수분과 탄력을 잃어버리게 된답니다.

 


따라서 피부 구조에서 기둥 역할을 하는 콜라겐은 물론 히알루론산도 함께 챙기는 것이 피부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히알루론산이 포함되어 있는 화장품이나 보충제 등으로 부족함을 채울 수 있으며 시술적인 방법으로도 보충을 할 수 있어요.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히알루론산 효능이 있어요. 히알루론산은 관절과 관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에 포함되어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하는 작용이 있어요. 걷기, 계단 오르 내리기, 일어서기를 할 때 무릎 관절에 통증이 느껴질 때 사용하면 연골을 형성하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연골에 좋은 히알루론산 효능이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관절건강을 지키기 어려워요. 나이는 물론 체중 증가로 인해 관절에 부담이 커지는 것도 관절통 원인이 되므로 적정체중으로 유지하고 관절을 지탱하는 근육이 감소하지 않게 운동도 꾸준히 해야 한답니다.

 


히알루론산은 눈에도 중요한 효능이 있어요. 아이의 눈동자를 보면 반짝 반짝한데 이는 히알루론산이 체내에 많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히알루론산은 눈의 유리체라고 하는 부분에 들어 있으며 눈의 탄력성과 형태를 유지해준답니다. 

 


눈물 성분과도 유사해서 히알루론산 효능으로 안구건조증 개선에 도움 받을 수 있어요. 다양한 원인으로 눈 표면이 건조해지면 상처가 발생하고 통증, 충혈 등이 나타나는데요. 이를 완화하기 위해 안약을 사용하는데 안약 안에 히알루론산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안구 건조인지 모르는 분들도 있는데요. 10초 동안 눈을 깜빡이지 않고 뜨고 있는 것이 어렵다면 가능성이 높아요. PC나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냉난방기의 잦은 사용으로 인해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분들은 매년 늘고 있답니다.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히알루론산은 어떻게 보충할 수 있나요. 음식이나 보충제 등으로 챙길 수 있어요. 음식으로 섭취할 경우 체내에서 분해되기 때문에 빠른 효과를 실감하기 어렵지만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감소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이 들어 있는 음식으로는 동물성 식품인 닭 연골이나 날개, 상어 지느러미, 연어, 자라, 생선의 눈, 장어 등이 있어요. 식물성 식품으로는 오크라, 낫또, 참마 등이 있습니다. 동물성 식품으로 필요한 만큼을 챙기기 어려운데다 살이 찔 수 있어서 보조식품을 찾는 분들도 있습니다.

 


식사만으로 부족하기 쉬운 히알루론산은 보조식품으로 챙길 수 있는데요. 흡수율을 생각한다면 저분자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량이 많아도 분자가 크면 체내에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효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꾸준히 챙기는 것도 중요해요. 히알루론산은 피부는 물론 눈, 관절, 근육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섭취를 해도 몸 전체로 분산되어 피부에 효능을 보기까지 시간이 걸려요. 지속적으로 챙기는 것이 좋으며 이를 위해서는 제품의 안정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알맞은 히알루론산 하루 권장량은 100~200mg이이며 식약처 권장 120mg입니다. 건조하고 탄력이 저하된 피부가 고민인 사람, 계단을 오르내리기 힘들고 관절염이 있는 사람, 장시간 스마트폰과 PC를 사용해 안구건조가 있는 사람은 히알루론산을 챙기면 좋습니다.

 


피부에 탄력을 유지시키는 히알루론산과 콜라겐은 젊었을 때는 체내에서 활발하게 만들어져요. 하지만 나이가 들면 생성을 돕는 효소 작용이 저하되고 신진대사도 떨어지기 때문에 합성이 잘 되지 않습니다. 그 결과 피부는 탄력을 잃고 기미, 주름이 생기기 쉬워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 규칙적인 생활도 중요하지만 피부 수분을 유지시키고 탄력 저하를 방지하는 히알루론산을 챙기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 밸런스가 깨지고 피부 노화가 빨라진 젊은층에게도 도움이 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