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에 좋은 음식 종류

반응형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저혈압 증상을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해요. 아침 시간에 유독 약하고 현기증과 빈혈이 있으며 피로감이 잘 해소되지 않는 분은 저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저혈압의 경우 고혈압보다는 가볍게 생각하기 쉬운데 심해지면 실신할 수 있어서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평소 생활 관리를 잘해주셔야 한답니다.

 


자신이 저혈압인지 아직 모르고 계신 분들이라면 혈압을 측정해보세요. 100mmHg / 60mmHg 이하로 나왔을 경우 진단 내릴 수 있어요. 특히 여성들에게 발생하기 쉬운 만큼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적극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혈압 증상은 다양한데요. 아침에 더 피로하고 일어나기 힘든 것 외에도 어지러움, 가금 두근거림, 빈혈, 어깨 결림, 두통, 손발 저림 등이 나타납니다. 쪼그리고 앉았다가 일어 날 때 눈앞이 깜깜해지는 어지러움도 그중하나로 이를 기립성 저혈압 증상이라고 합니다.

 


바로 생명에 지장을 주는 증상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끼치고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어서 저혈압에 좋은 음식, 생활습관을 통해 개선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하면 좋은 저혈압 음식으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답니다.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육류, 생선, 콩류, 달걀, 우유 등을 섭취하세요. 단백질은 혈액과 근육을 만드는 재료로 혈중 단백질의 농도가 낮아지면 혈압도 낮아지게 된답니다. 붉은 살코기의 경우 철분 함량도 많아서 저혈압으로 인한 빈혈도 예방할 수 있어요.

 


육류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콜레스테롤이나 비만의 위험을 높여서 꺼려진다면 생선과 번갈아가며 섭취하세요. 식물성 단백질인 콩류로 대신하는 것도 좋습니다. 콩에는 레시틴, 사포닌,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많아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달걀도 저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단백질은 물론 비타민, 미네랄, 콜린, 루테인 등 건강에 좋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아침에 따로 식사를 챙기기 힘든 분들이라면 삶은 달걀이나 우유를 한 잔 마시는 식습관으로 건강에 필요한 영양성분을 챙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E가 풍부해서 저혈압 환자의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 호박, 브로콜리, 파프리카, 아보카도, 견과류 등이 있어요. 비타민E는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항산화 성분으로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야 저혈압 개선은 물론 오한, 어깨결림, 손발저림 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최근 주목받는 건강에 좋은 과일로는 아보카도가 있는데요. 아보카도는 숲에서 나는 버터라고 할 정도로 몸에 좋은 지방이 풍부하답니다.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들어 있어서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견과류에도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저혈압 증상을 개선할 수 있어요. 무엇보다 하루에 한줌 정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식사 준비할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이랍니다.

 


브로콜리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채소이며 파프리카 또한 색깔별로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서 자주 챙기면 좋은 음식이에요. 평소 알록달록 색이 진한 과일, 채소를 자주 섭취하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브로콜리, 파프리카라도 꼭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저혈압에 좋은 비타민B군을 챙기세요. 혈액 순환이 나빠지면 몸의 신진대사가 떨어지기 쉽고 피로도 빨리 느껴요. 때문에 영양소로부터 에너지를 생성할 때 도움을 주는 비타민B 많은 음식을 적극 섭취해야 한답니다. 비타민B군은 녹황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저혈압인 사람의 경우 손발이 찬 수족냉증이 발생하기 쉬워요.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되기 때문으로 이를 예방하려면 따뜻한 성질을 지닌 음식을 먹어야 한답니다. 체온을 높이는데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이 있어요.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체온을 올리며 말초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주는 음식이랍니다. 그대로 먹기에는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꿀과 함께 생강청으로 만들어 먹거나 분말로 만들어서 우유나 요거트에 섞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소개해드린 음식은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야채의 경우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가열하여 따뜻하게 먹는 것이 저혈압에 더 좋습니다. 저혈압인 사람은 위가 약한 경향이 있어서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과식을 해서는 안되며 천천히 잘 씹어서 먹어야 합니다.

 


저혈압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과 함께 수분을 잘 섭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혈관을 흐르는 혈액의 수분량이 줄어 혈압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요. 저혈압에는 찬물보다는 보온병에 담은 따뜻한 물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정리  (0) 2020.11.11
단백질 많은 음식 알아봐요  (0) 2020.11.07
로열젤리 먹는법 분말  (0) 2020.10.31
브로콜리 요리 모음  (0) 2020.10.24
먹는 엘라스틴 효능 알기  (0) 2020.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