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정리

반응형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데다 효능이 좋아서 반찬으로 챙기는 분들이 많은데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밑반찬인 연근조림 외에도 먹는법이 다양하니 미리 알아두고 연근을 자주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해요. 단짠단짠 자꾸만 손이 가는 연근조림을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부터 효능까지 소개해드릴게요.

 


아삭한 식감이 좋은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을 알기 전에 효능부터 알아보아요. 연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는 것은 물론 칼슘, 칼륨, 식이섬유, 철분, 아연, 뮤신, 탄닌 등의 영양 성분이 고루 들어 있어서 미용과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근을 반으로 잘랐을 때 실처럼 하얗고 끈끈한 것이 나오는데 이를 뮤신이라고 하며 뮤신 성분은 위장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어요. 뮤신이 위벽을 보호하여 위염, 위궤양 등을 예방하고 개선해준답니다.

 


뮤신 외에 탄닌이라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염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위장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 외에 연근주스 만드는 방법도 알아두고 챙기면 좋습니다.

 


사계절 내내 먹으면 좋은 연근조림 반찬이지만 환절기와 겨울철에 자주 먹으면 좋아요. 뮤신 성분이 기침과 가래를 제거하는데도 도움 되며 풍부한 비타민C가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기에 걸리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에 신경쓰는 분들에게도 연근조림 반찬이 좋은데요. 비타민C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 고민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탄닌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여 여드름 등의 피부염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연근조림은 변비에 좋은 효과가 있어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게 돕고 대변의 양을 늘릴 수 있습니다. 변비는 식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꾸준히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감기는 물론 위장 건강과 변비에도 좋은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요. 우선 좋은 연근부터 골라야 한답니다. 염장 후 유통하는 껍질제거 한 연근보다는 흙이 묻은 껍질 있는 통 연근을 사용하여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연근은 길이가 한 뼘 정도 되며 통통하고 손으로 들어봤을 때 묵직한 것이 좋아요. 또한 양끝이 꽉 막혀 있는 것 바람이 들지 않은 것으로 식감이 좋습니다. 잘랐을 때 구멍 크기가 균일한 지도 확인해 보세요.

 


연근조림 집에서 만드는 방법으로 깨끗하게 세척부터 해야 하는데요. 감자칼을 이용해서 껍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쪽 끝에 지저분한 부분도 잘라내주세요. 식감이 좋은 연근조림을 만들기 위해서는 두께를 일정하게 썰어야 하며 약 0.5cm가 적당합니다.

 


전분을 제거하고 갈변을 방지하여 만드는 방법으로 자른 연근을 식초물에 담그는 분들이 있는데요. 너무 오래 담그면 안토크산틴이라는 수용성 영양성분이 물에 녹아 손실될 수 있으며 신맛이 날 수 있습니다.

 


갈변을 막고 떫은 맛을 없애기 위해서는 끓는 물에 식초를 2큰술 넣고 10분 정도만 삶는 것이 좋아요. 삶은 후에는 바로 찬물로 헹궈 식초맛을 없애야 합니다. 이렇게 삶으면 쫀득하면서 부드러운 식감의 연근조림을 만들 수 있어요.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삶고 물기까지 제거한 후에는 맛있게 양념을 해서 졸여야 하는데요. 양념을 넣어 졸여서 만드는 방법도 순서가 있습니다. 먼저 식용유를 팬에 두르고 연근을 볶아주세요. 다음에 그냥 물 또는 다시물 100ml를 넣고 간장3, 매실청1, 설탕1, 맛술(또는 청주) 넣고 끓여요.

 


10분 동안 뚜껑을 덮고 잘 익혀주세요. 중간에 뒤적뒤적 골고루 양념이 베일 수 있게 합니다. 양념이 반으로 줄면 조청1 물엿2을 넣고 졸여줍니다. 물엿과 설탕을 동시에 넣으면 딱딱해질 수 있어서 만드는 방법으로 순서를 잘 지켜야 합니다. (짠맛은 간장, 단맛은 조청으로 조절해주세요)

 


데친 땅콩이나 검정콩 있으면 함께 넣어 졸여주세요. 1타 2피 반찬 하나를 더 만들 수 있습니다. 매콤한 맛을 좋아하면 건고추를 넣어도 좋아요. 잘 익었으면 참기름1, 깨1를 넣어 마무리 해주시면 연근조림 완성입니다.

 


연근조림 말고 다른 방법으로 먹을 수는 없을까요. 혈압에 좋은 연근주스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과 반개, 연근100g, 생수500ml, 식초1숟가락을 갈아서 마시면 혈액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바나나, 마, 요구르트를 넣어 드셔도 돼요.

 


연근조림 반찬을 좋아하지만 파는 것은 비싸기도 하고 입맛에 맞지 않았는데요. 직접 만드니 양도 많고 입맛에 맞출 수 있어서 좋더라고요. 연근조림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번에 잔뜩 만들어 놓으면 반찬 걱정도 덜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칸의 효능 10가지  (0) 2020.11.18
마리골드 효능 10가지  (0) 2020.11.12
단백질 많은 음식 알아봐요  (0) 2020.11.07
저혈압에 좋은 음식 종류  (0) 2020.11.04
로열젤리 먹는법 분말  (0) 2020.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