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안올때 하는방법 확인해요

반응형

잠이 안올때 하는방법과 하면 안되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잠자리에 누웠지만 시간이 지나도 잠이 안올때 어떻게 하시나요. 저는 잠이 안올때 억지로라도 눈을 감는데 오히려 정신이 맑아지더라고요. 하루 이틀도 아니고 매일 잠을 설치면 피로가 쌓여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잠오게 하는방법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잠이 안올때 하는방법을 알아볼까요. 잠이 안올때는 우선 잠들지 못하는 이유를 해소해야 돼요. 카페인 섭취가 많은 분들이라면 커피, 홍차, 녹차 등을 과음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카페인은 15시 이전까지만 섭취하고 이후에는 카페인 없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에서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고민을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불면증의 요인은 다양한데 그중 하나가 심리적인 것으로 스트레스, 고민, 불안, 긴장 등이 수면에 많은 영향을 끼친답니다. 가능한 긍정적인 생각, 좋아하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잠이 안올때 도움이 돼요.

 


잠이 안올때 하는방법으로 스마트폰 화면을 보지 않아야 해요. 침대 위에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화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수면 호르몬 분비를 억제시켜서 잠을 안오게 만든답니다.

 


취침 3 시간 전에 식사를 끝내야 해요. 자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면 내장이 이를 소화하려고 일을 하고 심부 체온이 올라서 잠을 못이루고 뒤척이게 된답니다. 야식을 멀리하는 것은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살찌지 않게 하는방법입니다.

 


잠이 안올때는 잠이 잘오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해요. 온도, 습도, 침구, 조명은 물론 이불, 베개, 잠옷도 신경을 써서 준비합니다. 부드럽고 포근한 느낌이 드는 인형을 안고 잠을 자는 것도 잠이 안올때 도움이 된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요가도 잠이 안올때 하는방법으로 효과가 있어요. 사람의 체온이 가장 높은 저녁에 가벼운 운동을 하면 취침 시간에 심부 체온이 떨어져서 잠이 잘오게 됩니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면 목욕 후 가벼운 스트레칭이라고 해주세요.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할 경우 가능하면 취침 1시간 전에 하는 것이 좋아요. 이를 매일 계속할 경우 루틴이 되어서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들 수 있답니다. 이는 잠을 잘 오게 하는방법이면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잠이 안올때 억지로 눈을 감고 잠을 청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는 오히려 잠을 방해합니다. 15분 내에 잠들지 않았다면 그 후에도 좀처럼 잠들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침대에서 나오는 것이 좋아요. 일단 각성이 시작되면 1시간 정도는 다시 졸음이 발생하지 않는답니다.

 


침대에서 나와서 무엇을 해야 할까요. TV를 보거나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는 것보다는 차분한 음악을 듣고, 따뜻한 음료를 마시는 등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수면 하는방법으로 효과가 있어요.

 


따뜻한 우유는 잠이 안올때 마시면 좋은 음료인데요.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해서 잠이 오게 만듭니다.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서 적당량 마시면 잠이 안올때 도움이 된답니다. 바나나, 타트체리, 상추, 키위 등이 잠이 안올때 좋은 음식이에요.

 


약간의 알코올의 섭취는 잠이 안올때 도움이 돼요. 좀처럼 잠들지 못할 때 약간의 알코올을 마시면 잠들기 쉬워지지만 과음을 하면 오히려 얕은 잠을 자게 만듭니다.

 


조용한 환경이 잠을 자는데 적합하지만 주변 소음이 신경쓰이거나 너무 조용해서 불안한 분들은 백색소음을 들어보세요. 파도 소리, 시냇물 소리, 계곡 소리 등 반복되는 자연의 소리가 좋습니다. 가사가 있고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집중하게 되서 잠이 더 안옵니다.

 


아로마 테라피를 하는방법도 있어요. 향기를 이용하여 심신을 릴렉스하거나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라벤더, 카모마일 등이 부담없고 숙면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장기적인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 경우 소개해드린 잠 안올때 하는방법으로도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혼자서 끙끙 고민하지 마시고 전문의와 상담하여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아무래도 잠을 잘 수 없을 때 억지로 자려 하지 마세요. 잠이 안올때 하는방법인 과감하게 이불에서 나와 잔잔한 음악을 들으면서 따뜻한 우유나 허브티를 마시면서 멍을 때립니다. 그러다가 졸음이 올때쯤 다시 이불에 들어갑니다. 취침 시간이 아무리 늦어도 일어나는 시간은 꼭 일정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