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통증의 원인 예방

반응형

발바닥통증의 원인을 파악하여 괴로운 통증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발바닥을 찌르는 듯한 또는 깊고 둔한 느낌의 통증으로 인해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흔히 장시간 걷는 것으로 인해 발바닥통증이 생기고 휴식으로 나아지는데 휴식을 취해도 발바닥의 통증이 심해질 경우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서둘러 치료해야 합니다.

 


예쁘지만 발바닥에는 부담이 되는 신발 착용이 발바닥통증의 원인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샌들, 플랫슈즈, 하이힐, 딱딱한 부츠를 신으면 발바닥에 피로와 충격이 쌓이며 이로 인해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의 오목한 아치 부분이 낮은 평발인 사람들에게 발바닥통증이 생기기 쉬워요. 아치가 없으면 충격 완화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평발이 아닌 사람보다 쉽게 피로를 느끼고 아플 수 있습니다. 맨발로 섰을 때 발바닥 아치에 손가락이 들어가지 않는다면 평발을 의심할 수 있어요.

 


콕콕 찌르는 듯한 발바닥통증의 원인으로 티눈이 있어요. 티눈은  피부의 한 부위에 반복적인 압력이 가해지면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통증 발생하는 질환이에요. 중심에 원뿔 모양 핵이 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발바닥에 통증이 심할 때 가장 먼저 의심하는 질환으로 족저근막염이 있어요. 발바닥에는 발뒤꿈치부터 앞쪽까지 막이 있으며 이를 족저근막이라고 하는데요. 족저근막은 발바닥이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데 불편한 신발과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부담이 가해지면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이유로는 볼이 좁은 부츠, 하이힐, 굽이 거의 없는 샌들, 플랫슈즈, 어그부츠 착용이 있어요. 이러한 신발은 발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을 제대로 흡수해주지 못한답니다. 비만 또한 발뒤꿈치에 부담을 주어 족저근막염의 위험을 높이니 주의해주세요.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족저근막염 때문일 경우 발뒤꿈치부터 중앙까지 심한 통증이 느껴지는데요.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발을 처음으로 딛거나 오래 앉아 있다가 걸음을 내디딜 때 심하게 아픕니다. 나아지는 것 같다가도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일 고통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이 아픈 원인이 족저근막염이라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어요. 해당되는 것이 많은 분들은 빨리 치료받으세요. 
아침에 일어나서 첫발을 디딜 때 아파요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릴 때 아파요
통증 때문에 발뒤꿈치를 들고 서기 힘들어요 
장시간 앉아있다 일어날 때 더 심해져요
몇 걸음 걸으면 통증이 완화될 때가 있어요

 


지간신경종이라는 질병이 원인으로 발바닥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평소 하이힐이나 구두같은 볼이 좁은 신발을 신는 사람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으로 신경이 눌리면서 타는 듯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발바닥통증은 주로 세번째와 네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느껴지며 사람마다 다르게 통증을 느끼는데요. 타는 것처럼 아프다는 사람도 있고 전기가 오는 느낌이 든다거나 둔한 느낌이 든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흔히 허리디스크 증상으로 요통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허리디스크가 심해지면 발바닥통증도 생깁니다. 허리,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발바닥이 당기고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저는 걸을 때 발뒤꿈치가 아파서 늘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착용했었습니다.

 


발바닥통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되는 것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신발의 경우 바닥이 딱딱하고 쿠션이 없는 구두보다는 쿠션이 있어서 발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두를 신어야 한다면 깔창을 활용해보세요.

 


평발의 경우 발의 아치를 만들어주는 전용 깔창을 사용하거나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착용하면 발바닥통증을 예방할 수 있어요. 무리하게 걷거나 서서 일했을 때는 밤에 스트레칭을 하여 발바닥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티눈이 원인이 되는 경우 심하지 않으면 집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티눈 치료 약품을 이용해서 없앨 수 있어요. 다만 깊고 두꺼운 티눈은 스스로 해결하다가 재발하거나 2차 감염이 될 수 있어서 병원에서 냉동 또는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족저근막염이 발바닥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라면 발이 편한 신발 착용과 함께 틈틈이 발바닥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아요. 바닥에 캔이나 공을 놓고 굴리거나 손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이 피로할 때는 족욕을 합니다.

 


지간신경종 때문이라면 볼이 좁은 신발 착용을 삼가고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대로 두면 보행에 문제가 생기고 발목이나 무릎, 허리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서둘러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 발바닥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따라서 무조건 참기보다 한번은 병원에서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발바닥이 아픈 것이라고 무시하기에는 삶의 질을 크게 낮추고 다른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