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할 때 살 찌는 이유 예방

반응형

생리할 때 살 찌는 이유를 알고 계시나요 생리할 때면 복통, 두통, 요통,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나서 고통스러운데 여기에 살 찌는 것 까지 포함되서 스트레스 받는 분들이 많은데요. 살 찌는 이유를 알아두면 생리할 때 생기는 스트레스 하나 정도는 해소할 수 있습니다. 생리 때 살 찌는 이유와 이를 해소하는 방법 알아보아요.

 


호르몬의 변화가 생리할 때 살 찌는 이유가 돼요.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지면 포만감을 느끼기 어려우며 신진대사가 저하되고 몸에서 수분과 지방을 움켜쥐려고 한답니다. 또한 우울한 기분이 들고 폭식을 하기 쉬워요.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 살 찌는 이유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아요. 생리할 때 황체 호르몬이 체내 수분을 모아두려고 해서 붓기 쉬우며 부종으로 인해 살이 찐 것처럼 느낄 수 있어요. 이 때문에 사람에 따라 1~2kg 정도 체중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음식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것도 생리할 때 살 찌는 이유가 돼요. 호르몬이 식욕을 증진 시키는 작용을 해서 나도 모르게 과식을 하게 되고 살 찌게 된답니다. 특히 생리할 때는 짜고 단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 이는 생리가 끝나도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생리할 때 분비되는 호르몬은 인슐린의 작용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하여 밥을 먹으면 혈당이 급상승하게 돼요. 혈당이 급상승하며 다시 급하강하면서 저혈당 상태가 되어 쉽게 배고프고 단 음식을 찾게 된답니다.

 


홀시 생리할 때 마다 변비에 시달리지 않나요. 여성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은 장의 연동 운동을 저해하는 작용을 해서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리할 때는 몸이 수분을 축적하려고 대변의 수분까지 흡수하기 때문에 변이 딱딱해질 수 있어요.

 


생리할 때는 외출이 꺼려지고 운동은 생각도 않하게 되는데요. 배가 아프고 피곤해서 하루 종일 누워 있게 되는데 이는 생리할 때 살 찌는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수분을 배출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당히 움직이고 스트레칭이라고 해야 합니다.

 


어떻게 해야 살 찌는 것을 막을 수 있나요. 보통 생리가 끝나면 정상체중으로 돌아가지만 생리할 때 폭식하거나 살 찌는 음식을 섭취하면 결국 체중이 증가하게 된답니다. 살이 찌는 것을 예방하려면 번거롭더라도 식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돼요.

 


생리 전이나 생리 중에는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고 식욕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많이 먹었는데도 또 배가 고플 수 있으며 이 때문에 과식, 폭식을 하게 돼요. 이를 예방하려면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에 먹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나누어 먹는 것이 총 섭취 칼로리 줄이는데 도움이 돼요.

 


생리 때 살 찌는 이유가 짜고 달고 기름지고 몸에 안 좋은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이라서 먹는 음식을 신경써야 해요. 초콜릿이 먹고 싶다면 다크 초콜릿을 먹고 입안이 심심하다면 견과류를 먹거나 야채스틱을 오독오독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종 또한 살 찌는 이유가 되기 때문에 이를 해소하는 칼륨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돼요. 칼륨은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서 생리할 때 쌓인 수부 배출에 좋습니다. 칼륨은 바나나, 키위, 아보카도, 시금치, 콩, 미역, 호박, 팥 등에 들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아야 해요. 스트레스는 생리할 때는 물론 평소 살 찌는 이유가 된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폭식을 하게 되는 만큼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는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몸을 차게 하는 것도 생리 때 살 찌는 원인이에요. 몸을 차게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수분이 쌓여서 부종이 발생하기 쉽답니다. 생리할 때는 통증 완화를 위해서라도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고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로 인해 체중이 늘고 피부염도 생겼다면 장 건강에 도움되는 채소, 해조류, 유산균을 적극 섭취하세요. 또한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하여 변이 단단해지는 것도 방지해야 한답니다.

 


생리할 때 살 찌는 이유로 스트레스 받는 여성분들이 많은데요. 이 시기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몸과 마음에 많은 변화가 생기는 만큼 체중으로 인해 일희일비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스트레스는 오히려 체중을 늘리고 건강을 해치니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는 것으로 살 찌는 것을 예방하세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등이 붓는 이유 개선  (0) 2021.03.17
허벅지 근육 통증 이유  (0) 2021.01.21
허리 삐끗했을때 증상  (0) 2021.01.08
발바닥통증의 원인 예방  (0) 2021.01.06
잠이 안올때 하는방법 확인해요  (1) 2020.1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