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오일 만드는법 알아봐요

반응형

쑥오일 만드는법으로 일년 내내 좋은 쑥의 효능을 챙길 수 있다고 해요. 봄나물인 쑥은 전, 국, 무침 등으로 즐겨 먹는데 쑥오일로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만드는법도 어렵지 않아서 제철에 쑥을 준비해서 직접 쑥오일 만들기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예로부터 비상약으로도 사용했던 쑥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요. 조금만 먹어도 비타민, 칼슘을 챙길 수 있으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혈관 건강과 비염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쑥오일 만드는법은 물론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두고 효능을 챙기면 어떠세요.

 

 
쑥오일 만들기를 알기 전에 쑥의 다양한 효능 알아보아요. 쑥은 혈액을 맑게해주는 약초로도 유명한데요. 냉이보다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피를 해독합니다. 따라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어요.

 


비염을 완화해주는 효능도 있어요. 쑥에는 시네올이라는 강력한 살균작용을 가진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 성분이 비염의 원인인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코에 쑥뜸을 하기도 하는데 오일도 바르면 좋다니 쑥오일 만드는법을 알아두고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운데요.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초라서 체온을 높여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합니다. 혈액속 백혈구의 수를 늘리는 효과도 있어서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차나 음식으로 챙겨먹으면 좋아요.

 


쑥은 여성에게 좋은 약초로 인기가 많아요. 살균 작용으로 여드름을 예방할 수 있으며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이 피부 노화를 막아줍니다.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서 생리통, 생리불순에도 좋아요.

 


다양한 효능을 지닌 쑥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비염에 좋은 활용법으로 천기누설에서 소개된 쑥오일 만드는법이 있습니다. 마치 천연 아로마오일처럼 쑥오일을 피부에 바르거나 콧속에 바르는 것으로 비염 완화에 도움받을 수 있다고 해요.

 


쑥오일 직접 만드는법을 따라하기 전에 중요한 것이 있어요. 도심이나 하천, 도로변 등에서 채취하는 쑥에는 중금속이 포함되어 있어서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곳에서 채취한 쑥을 활용해서 오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만드는 법은 어렵지 않아요. 먼저 쑥오일 재료인 쑥 100g을 세척하여 1주일을 말려주세요.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말린 쑥50g 향이 부담되지 않는 해바라기씨오일을 200ml 넣고, 부패를 막는 맥아유 1큰술도 넣습니다. 그대로 그늘 진 곳에서 2주 보관후 쑥만 걸러내면 콧속 이물질을 배출하고 비염 완화에 좋은 쑥오일 완성이에요.

 


만든 쑥오일은 면봉으로 콧속에 살짝 바르거나 자기전에 양쪽 눈썹 가운데의 인당혈, 양쪽 콧방울 옆에 영향혈에 쑥오일을 바르면 비염 완화에 좋다고 해요. 모든 사람에게 맞는 것은 아니니 부작용이 있을 때는 사용을 중단하세요.

 


쑥오일로 활용하는 것 외에 쑥라떼로 맛있게 먹으면서 효능을 챙길 수 있어요. 쑥라떼 만드는법도 알아볼까요. 쌉쌀하면서 고소한 맛이 나고 영양적으로도 좋은 효과가 있어서 쑥라떼를 마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우유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영양적으로 좋지 않다고 해요. 쑥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의 체내 흡수율을 우유에 들어 있는 카제인 단백질이 낮춰버립니다. 쑥의 효능과 맛이 좋아서 쑥라떼를 즐겨 먹는다면 만드는법을 신경써주세요.

 


쑥라떼 만드는법은 아몬드 50g을 물 500ml로 갈아서 아몬드 우유를 먼저 만든 후 쑥가루를 1큰술 넣어 주면 된답니다. 아몬드가 쑥의 영양성분의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해요. 생소하지만 쑥오일 만드는법이 비염완화에 도움이 된다니 제철에 한번 만들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드오일 먹는법 정리  (0) 2021.03.24
파프리카 요리법 피클  (1) 2021.03.20
나토키나제 효능 복용법  (0) 2021.03.03
오미자 가루 먹는방법  (0) 2021.02.27
오곡밥 재료 짓는법 정리  (0) 2021.0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