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이유

반응형

허리는 다양한 상황에서 아플 수 있으며 아픈 이유 또한 다양합니다. 대부분 불편한 자세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는데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라는 분들도 있습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가 아픈 이유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창문-여자-뒷모습


왜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그 이유는 자는 동안에 허리에 부담이 가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특히 맞지 않는 침구를 사용할 경우 허리에 체중이 집중되어 근육이 긴장하고 피로물질이 쌓이게 되며 이로 인해 자고 일어났을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불편한 매트리스가 허리가 아픈 원인이 된다면 자신에게 맞는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라고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 중에는 뒤척이지 않고 똑바로 잠을 자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허리에 부담이 쌓이기 쉬운 자세입니다.

내장과 내장 지방의 무게가 생각보다 무겁기 때문에 장시간 똑바른 자세로 잠을 자면 허리에 부담이 쌓이고 통증이 발생합니다. 자다가 뒤척임이 적은 사람은 적당히 딱딱한 매트리스가 좋습니다.

 

창가-옆에-침대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허리가 아파요

혈액순환이 잘 되면 자는 동안 근육에 쌓인 피로 물질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쌓이지 않고 배출이 됩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이 나쁘면 그 자리에 남아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혈류를 방해하는 추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으로는 추위가 있습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혈관이 좁아지게 되며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집니다. 추운 겨울은 물론 여름에도 혈액순환이 나빠질 수 있으며, 여름에는 에어컨의 사용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혈액순환 불량

 

스트레스 또한 혈류를 방해하는 허리가 아픈 이유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혈관을 수축을 시키게 되며 자는 동안에 혈관 수축이 일어나면 혈류가 나빠져서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프게 됩니다. 스트레스는 수면의 질도 저하시키기 때문에 쌓아두지 않아야 합니다.

 

갱년기 혈액순환 장애

 

혈액순환을 악화시키는 원인으로 폐경이 있습니다. 중년 여성은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신체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혈액순환도 악화되기 쉽습니다.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외에도 손발이 붓거나 저리고 차가운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근-토마토-채소

비만으로 인해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자는 동안 허리에 체중이 집중되면 근육에 피로가 쌓이고 통증이 발생하는데 비만할수록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이 커집니다. 비만할 경우 기상 시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것 외에 코골이가 심해지거나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적정 체중으로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기지개를-켜는-여자


기상시 허리 통증 예방하는 방법

 

매트리스에 문제가 있다면 적당히 딱딱한 매트리스를 사용하여 허리 근육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것이 원인이라면 낮동안 운동을 하여 근육을 늘리고 혈류를 좋게 만들어야 합니다. 운동은 비만을 해소하고 갱년기 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똑바로 자는 자세로 인해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라는 분들은 수면 중에 체중이 허리에 집중되지 않게 매트리스에 신경 써주시고 혈액순환이 문제라면 적당한 운동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또한 아침에 일어나 굳은 근육을 스트레칭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