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 색깔 초록색 검은색 건강상태

반응형

평소와 다른 대변 색깔을 통해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건강한 대변의 경우 갈색이며 대변 초록색이거나 검은색일 경우 컨디션 저하나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날 먹은 음식이나 장 환경에 따라 대변 색이 달라지기도 하는데 주의가 필요한 색깔도 있어서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길에-금색-대변


건강한 사람의 대변 색깔은 갈색~노란색입니다. 바나나 모양이며 물에 가볍게 떠 있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변입니다. 노란 갈색을 띠는 이유는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 색소인 빌리루빈이 대변에 섞여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적인 노란 갈색이 아닌 초록색이나 검은색, 흰색, 붉은색 변을 보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어린이는 물론 어른도 초록색변을 볼 수 있으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녹색변 원인

대변 색깔이 초록색일 때 당황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성인의 초록색변은 비교적 흔합니다. 보통 녹색잎채소를 과잉 섭취했을 때 녹색변이 나오게 되며 폭식이나 위장염으로 인해 장이 약해졌을 때도 초록색변을 볼 수 있습니다.

엽록소가 포함되어 있는 약이나 녹즙을 먹었을 때도 초록색변이 나옵니다. 우유나 모유를 마시는 아기의 경우 우유에 포함된 유당이 유산균의 생성을 촉진하여 변을 산성으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녹색변-원인-녹즙

검은색변 원인

주의가 필요한 대변 색깔로는 검은색이 있습니다. 장내 나쁜 균이 증가했을 때 장 내 환경이 알칼리성으로 기울어져서 검은색변이 나오게 됩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육류 위주의 식사는 나쁜균을 늘리고 검은변을 보게 하므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관에 출혈이 발생했을 때 대변 색깔이 검은색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염, 장염, 위암, 대장암으로 인해 검은색변을 보게 됩니다. 검은변과 함께 복통, 피로감 등이 나타나면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손


먹은 음식의 영향으로 대변 색깔이 짙어질수 있습니다. 오징어 먹물이 들어간 파스타, 미역, 짙은 색소가 들어간 주스 등을 먹으면 음식물의 색소가 대변의 색깔에 영향을 줍니다. 식사가 원인이라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철분제를 복용해서 검은색 대변을 볼 수 있습니다. 철은 산화하면 검게 변색이 되며, 체내에서 산화한 철분이 대변에 섞여서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두루마리-화장지


대변 색깔이 초록색, 검은색일 때는 물론 흰색이나 혈액이 섞여 있을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성인의 흰색 대변은 담낭이나 간 질환의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담낭과 담관, 간에 이상이 생기면 (갈색)담즙에 영향을 끼쳐 흰색변을 보게 됩니다.

 

붉은색-나뭇잎


붉은색 대변은 항문과 가까운 곳에 출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질로 인해 혈변을 보는 사람들이 많으며 대장에 염증이 생겼거나 용종, 암이 있을 때도 붉은색이 됩니다. 따라서 혈변을 본 후에는 즉시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평소와 다른 대변 색깔에 놀랄 수 있는데 우선 침착하게 원인을 생각해야 합니다.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색깔의 변화 외에 다른 증상이 없는지를 생각하고 전혀 짐작되는 것이 없고 통증이나 불편한 증상이 있다면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