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전날 음식 주의사항

반응형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고 소화불량 증상이 잦다면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제대로 검사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위내시경 전날 음식 섭취와 공복시간을 알아두고 지켜야 합니다. 위내시경 전날에 어떤 것을 신경 써야 하는지 알아두고 나의 위장 건강 상태를 확실히 알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매운-아귀찜


우리나라는 위암 발생률이 높은 편으로 이는 평소 식생활과 관련이 깊습니다. 짜게 먹고 맵게 먹고 탄음식, 가공식품, 음주를 즐기는 식습관이 위 점막을 손상시키고 위암의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흡연 또한 위 건강을 해치는 원인으로 발생 위험을 2배 높입니다.

 


위암은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암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어도 40대 이후부터는 2년에 1번 정도 위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위암-매운음식

위내시경 해야 하는 이유

위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있어도 단순 소화불량이라고 생각하고 넘기는 분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암이 진행된 후에 치료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으며 이는 위암 생존율을 낮추는 원인이 됩니다. 위암은 한국사람이 잘 걸리는 암 중에 하나인 만큼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흰쌀

위내시경 전날 준비사항

검사시간은 짧지만 위내시경을 받기 위해서는 장시간 공복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위를 비우기 위해 8 ~ 12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전날 금식을 해야 하는 이유는 위에 남은 음식물로 인해 점막의 손상 상태나 종양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물에-삶은-두부

위내시경 전날 음식 뭐 먹지

다음날 아침에 검사를 받는 분들이라면 오후 8시까지 저녁식사를 마치면 됩니다. 위내시경 전날 물도 못 마시나요. 8시 이후로 금식을 하고 밤 12시 이후부터는 물도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물 또한 위에 남아 있으면 정확한 검사 결과를 얻는데 방해가 됩니다.

 

전날 먹으면 안되는 음식

저녁 8시까지 음식을 먹을 수는 있지만 위내시경 전날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화되는 시간이 긴 고기, 기름진 것, 식이섬유 많은 것은 피해야 합니다. 색깔이 있는 음료 또한 대장내시경 전날 음식으로 삼가야 합니다.

 

먹어도 되는 음식

전날 아침, 점심은 평소처럼 일반식을 드실 수 있지만 흰쌀밥, 두부, 달걀찜, 맑은 국 등 소화 잘 되는 것을 먹어야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는 분은 내용물이 위에 남아 있을 수 있어서 위내시경 전날 음식으로 흰 죽에 간장만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내시경 전날 고기, 라면, 커피 등은 당연히 피해야 합니다.

 

냄비에-흰죽

 

위내시경 후 음식

검사가 끝난 후 1시간 뒤에 음식을 섭취할 수 있으며 첫끼는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용종 조직검사를 하였다면 3일 동안 자극적인 음식과 술, 담배 등을 삼가야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의 가장 큰 목적은 질병의 조기 발견입니다. 위내시경 전날 음식 제한을 지키지 않으면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없는 만큼 반드시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