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운동효과 좋은점 있어요

반응형

취미 생활로 골프 운동을 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인생은 짧기 때문에 좋아하는 것을 하고 살아야 하는데 골프가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골프 운동효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골프장에서-스윙하는-사람

 

골프 운동효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도시 생활에 지친 분들은 골프를 하면서 잠시나마 자연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골프장은 주로 자연의 한가운데에 있기 때문에 골프장을 찾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이 듭니다.

 

 

하체를 단련하는 효과

골프 운동효과로 하체 근육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하체 근육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근육으로 약해질 경우 뼈나 관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물론 혈액순환이 원활해지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 당뇨병의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평소 하체 근육을 잃지 않게 운동을 해야 합니다.

 

골프-치는-사람

 

뼈 건강에 좋은 효과

골프를 하다보면 생각보다 긴 거리를 걷게 되며 이는 뼈에 적당한 충격을 전해주어 뼈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햇볕을 쬐기 때문에 비타민D가 체내 생성되어 더욱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뼈 건강을 위해서는 칼슘은 물론 흡수율을 높여주는 비타민D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근육 단련 효과

이동하면서 하체 근육이 단련되고 골프 스윙 운동효과로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들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중심부인 코어 근육을 강화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요통을 예방하고 내장지방 분해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

골프를 하면 자연스럽게 걷게 되고 걷기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을 연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스윙 동작으로 근육을 늘려서 소비 에너지를 높이면 자연스럽게 체중이 감소합니다. 바른 자세를 연습하는 과정에서 몸의 라인도 예뻐지기 때문에 골프 운동효과로 다이어트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골프 스윙 근력운동으로 단련할 수 있는 부위는 복부의 코어 근육과 팔근육이 있습니다. 팔뚝살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 스윙을 할 때 일상생활에서 좀처럼 단련할 수 없을 팔뚝 근육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골프-하는-사람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

최근 골프기 치매에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치매 예방을 위해서는 운동을 하고 사람과 만나 대화하고 머리를 사용해야 하는데 골프가 이를 모두 가능하게 합니다. 걷기를 통해 전신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뇌 기능도 개선되며, 친구들과 함께 경기를 하는 것으로 뇌가 더욱 활성화됩니다.

나이 상관 없는 운동

골프는 나이 상관 없이 신체가 건강하면 노년에도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게다가 앞서 설명한 것처럼 전두엽을 활성화할 수 있는 뇌 건강에도 좋은 운동이라서 노년에 골프 운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활기찬 노년을 보낼 수 있습니다.

골프 운동효과가 좋고 축구, 농구와 달리 누구나 신체 부담없이 할 수 있지만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과도하게 운동을 할 경우 오히려 근골격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바른 자세를 의식하고 시작 전후로 충분히 스트레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