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혈관질환 증상 예방하기

반응형

말초혈관질환은 아닐까 증상이 걱정되지만 병원을 찾는 것을 미루는 분들이 많습니다. 말초혈관질환 증상으로는 손발저림이 있으며 방치할 경우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대동맥 질환 등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말초혈관질환에 대해 알아 두고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어떤 질환인가요. 동맥경화나 혈전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말초혈관으로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않을 때 발병하는 진환이 말초혈관질환입니다.

 

 

말초혈관질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간헐적으로 손발이 차갑고 저리다

걷거나 운동을 할 때 종아리가 당기고 아프지만 휴식을 취하면 다시 괜찮아집니다. 이는 혈관이 막혀서 필요한 산소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허리디스크로 인한 증상과 비슷하여 헷갈릴 수 있지만 두 가지 질환은 차이가 있습니다.

 


말초혈관질환과 허리디스크 차이

 

말초혈관질환일 경우 걸을 때 통증이 발생하며 느낌은 당기고 터질 것 같은 아픔입니다. 쉬면 통증이 완화되지만 진행되면 휴식을 취해도 통증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일 경우 누워서 다리를 들 때 통증이 생깁니다. 통증은 찌릿찌릿한 느낌이며 쪼그려 앉으면 증상이 완화되는 느낌입니다.

 

이외에 말초혈관질환 증상

  • 갑자기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다.
  • 걸을 때마다 종아리가 찌릿하다.
  • 다리가 아프면서 숨이 차다.
  • 발에 상처가 나면 잘 아물지 않는다.  

 


방치하면 생명을 위협하는 말초혈관질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류를 개선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말초혈관질환 예방하는 방법

수분을 적극적으로 챙깁니다.

체내 수분은 계절 상관없이 소변, 땀, 피부, 호흡을 통해 자연스럽게 증발하기 때문에 매일 제대로 물을 마셔야 합니다. 노폐물 또한 소변으로 배출 되기 때문에 물을 틈틈이 마셔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 스트레칭을 합니다.

걷기만 해도 혈류가 좋아지고 혈관에 붙은 노폐물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운동이 부족한 분들은 평소 계단을 적극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무직으로 장시간 같은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경우 혈류가 정체되기 쉬운만큼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을 합니다.

담배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말초혈관질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금연을 성공하기 위해 물을 마시고 식후 즉시 양치질을 해야 하며 무엇보다 마음을 독하게 먹고 끊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을 따뜻하게 합니다.

추운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야 혈액순환이 잘 됩니다. 수면양말을 신는 것은 물론 담요로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말초혈관질환 증상이 걱정된다면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상완지수 검사로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진행되면 치료 방법이 복잡하고 치료기간도 길어지는 만큼 말초혈관질환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분들은 꼭 검진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