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넘기의 운동효과 생각 이상입니다

반응형

어린시절에 누구나 한 적있는 줄넘기는 생각보다 운동효과가 좋습니다. 최근 실내 생활이 길어진 분들의 운동부족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며 소비 칼로리가 많아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줄넘기의 운동효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줄넘기는 달리기보다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하체 근육을 단련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지방 연소 효과가 있다

체중이 증가하여 고민인 분들이 많은데 이를 해소하려면 운동으로 소비 칼로리를 늘려야 합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이 지방을 태우는데 효과적이며 유산소 운동인 줄넘기는 걷기, 달리기 보다 단시간에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습니다.

 

 

근력을 키울 수 있다

근육의 중요성에 대해 자주 듣는 요즘입니다. 근육이 많아야 혈류가 좋아지고 관절염도 예방하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지지 않아서 살도 찌지 않습니다. 줄넘기 운동효과로 근육 중에서도 중요한 하체근육을 단련하는 것은 물론 복근과 팔근육도 단련할 수 잇습니다.

심폐 기능을 향상하는 효과

줄넘기의 운동효과의 장점 중에 하나로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있습니다. 호흡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심폐기능이 좋아지며 이는 곳 체력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운동 초반에서 숨이차고 힘들지만 익숙해지면 나아집니다.

골밀도를 높일 수 있다

뼈를 튼튼하게 만들려면 적당한 자극이 필요하며 줄넘기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중력을 거슬러 점프를 반복하는 것이 근육은 물론 골밀도 향상에 도움됩니다. 단, 이미 관절질환으로 통증을 가지고 있을 때는 삼가야 하는 운동입니다.

줄넘기의 운동효과 높이는법

줄넘기 선택하기

너무 길거나 짧으면 불필요한 힘이 걸리고 신체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1. 줄의 중간을 발로 밟은 후
2. 양팔의 팔꿈치를 90도까지 구부립니다.
3. 손목이 구부러지지 않으면 이상적인 길이입니다.
보통 키+55cm를 기준으로 합니다.

줄넘기 하는 방법

 

1. 어깨로 돌리지 않고 팔꿈치를 몸에 붙여 손목으로 줄을 돌립니다.
2. 허리는 바르게 폅니다.
3. 적당한 높이로 점프를 합니다.

줄넘기의 운동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주의사항도 잘 지켜야 합니다. 무릎, 발목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착용하고 바닥이 너무 딱딱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처음부터 무리하게 하는 것 보다 1분에 60번을 뛰고 30초를 휴식하는 방법으로 5~10세트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도 반드시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