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혈당이 높은 이유 입니다

반응형

식사를 하면 혈당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식전인 공복에도 혈당이 높은 이유는 뭘까요. 아침에 공복에 측정하는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와 이를 정상으로 관리하기 위한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공복혈당은 8시간 이상을 아무것도 먹지 않고 측정하는 것으로 건강한 사람의 정상 공복혈당 수치는 100mg/dL 이하입니다. 주의가 필요한 단계는 101 ~ 125mg/dL이며 126mg/dL를 넘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받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아서

 

정상보다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로 어떤 것이 있나요. 스트레스가 쌓여서 높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고 이로 인해 혈당이 높아집니다.

잠자는 시간이 짧아서

 

수면 시간이 짧은 사람도 공복혈당이 높을 수 있습니다. 잠자는 시간이 너무 적으면 뇌가 계속해서 포도당을 에너지로 쓰면서 혈당이 높아집니다. 또한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인슐린 감수성이 낮아져서 공복혈당이 높아지게 됩니다.

 


내장지방이 많아서 

 

비만하거나 내장지방이 많은 것도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가 됩니다. 식사로 과다 섭취하여 남은 당은 내장지방이 되며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공복혈당에 영향을 끼칩니다.

운동부족으로 인해

 

평소 운동을 하지 않으면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기능이 떨어져서 포도당을 제대로 연소시키지 못합니다. 반대로 운동을 꾸준히 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좋아져서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잘못된 식습관

 

평소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하는 분들과 밤늦게 야식을 먹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 경우 공복혈당이 높아집니다.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이를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공복혈당이 높다면 낮출 수 있게 노력해야 합니다.

 

1. 탄수화물 섭취 줄이고 채소 섭취 늘리기
2. 충분히 수면하고 스트레스 해소하기
3. 꾸준한 운동으로 정적 체중 유지하기
4. 근력 운동하고 하체 근육 키우기
5. 식이, 운동요법으로 내장 비만 개선하기
6. 금연하고 절주 하기

처음부터 무리하기보다 공복혈당이 높은 이유가 되는 것을 하나씩 개선하여 수치를 낮출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아직 공복혈당이 위험 단계라고 해도 혈관은 지속적으로 손상되고 있어서 소개해드린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