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 하기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허리 통증을 가지고 있으며 통증이 있을 때는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는 근육을 저하시키고 오히려 허리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을 통해 근력을 회복하고 통증을 완화해야 합니다. 좋은 운동을 확인하여 괴로운 요통을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허리 아플때 스트레칭하기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으로 가장 쉬운 것은 스트레칭입니다. 장시간 앉아서 작업을 하면 허리에 부담이 쌓이고 요통이 발생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휴식시간마다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은 기지개를 켜는 것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 찌뿌둥한 몸을 깨우기 위해 기지개를 켜는 것처럼 일하는 중간중간 기지개를 켜서 굳은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합니다.

 

 

꾸준히 걷기 운동하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으로 걷기도 있습니다. 걷기는 관절에 강한 부하를 주지 않는 운동으로 허리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쉽고, 돈도 들지 않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출퇴근길에 쇼핑할 때 걷는 것으로 근력이 붙고 자세가 좋아지면서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편안한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켄지 운동하기

 

물리치료사인 로번 맥켄지의 이름을 따서 만든 맥켄지 운동은 허리 아플때 도움이 되지만 바른 자세로 해야 합니다.

1. 팔을 머리 위로 쭉 펴고 배가 바닥에 닿게 엎드려 릴랙스 합니다.
2. 양 팔을 어깨 너비로 벌려 서서히 상체만을 세워 활처럼 만듭니다.
3. 무리하지 않아야 하며 10초 유지하기를 10회 반복하고 아침, 저녁으로 합니다.
4. 통증이 있다면 무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브릿지 운동하기 
허리 아플때는 코어 근육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복부 근육을 키우면 자세가 곧아지고 허리 통증이 완화됩니다. 코어를 강화하는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으로는 브릿지 운동과 프랭크가 있습니다.

바닥에 누워서 무릎을 90도로 세운 후 허리, 엉덩이 순서로 서서히 들어 올립니다. 그대로 10초를 유지한 후 숨을 내쉬면서 다시 천천히 내립니다.

플랭크 하기 
코어가 튼튼할수록 허리가 건강해지기 때문에 브릿지 운동과 함께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으로 플랭크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닥과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만든 후에 팔꿈치와 발끝으로 버티는 운동인데 엉덩이가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한번에 30초를 버티고 이를 여러번 반복합니다.

허리 아플때 좋은 운동이라고 해서 무리해서 하면 안 되며 자신의 상태를 고려하여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오래, 많이 하기보다 조금씩 시간과 횟수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