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mri로 알수있는병 알아두세요

반응형

50대 이상이 되면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뇌mri 검사를 받는 분들이 있으며 뇌mri로 알수있는병으로 뇌졸중 외에 다양한 뇌 질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알수있는병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쓰러지는 뇌졸중은 목숨을 건졌다고 해도 후유증을 남겨서 사회로의 복귀를 어렵게 합니다. 이는 자신과 가족 모두를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뇌경색, 뇌출혈 등의 질환을 가능한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대처할 수 있도록 뇌mri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mri는 자기와 전파를 이용한 검사 장치로 정식 이름은 자기 공명 영상 촬영 장치입니다. 강력한 자석으로 된 통 안에 들어가서 몸의 장기나 혈관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뇌mri로 뇌의 단면 이미지를 얻을 수 있으며 뇌mri로 알수있는병이 다양합니다.

 


뇌질환과 뇌mri 검사
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 출혈 등의 위험을 발견하고 치매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뇌의 위축도 발견하는데 도움됩니다. 뇌mri는 신체 부담이 없고 부작용 위험도 거의 없기 때문에 뇌질환이 걱정될 경우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경색과 뇌mri 검사
뇌졸중은 뇌 혈관이 막혀서 뇌 세포가 괴사 하는 병으로 뇌mri로 알수있는병입니다. ct 로도 발견할 수 있지만 뇌mri가 선명하게 발병 직후 상태를 알 수 있게 합니다. 뇌mri로 증상이 없는 무증상 뇌경색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뇌mri로 알수있는병 뇌종양
뇌에 종양이 생긴 것으로 양성과 악성이 있습니다. 양성 종양은 발생 부위에 따라 제거하지 않고 경과를 관찰하면 되지만 양성도 두개골 내의 압력을 높여 두통을 일으킬 수 있어서 위험합니다.

뇌종양을 제거하려면 수술로 두개골을 열어야 하며 수술하기 전에 뇌mri로 종양의 위치, 신경의 위치 등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 미리 뇌의 모습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안전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뇌질환 외에 mri로 알수있는병

 

▶정형외과 관련

추간판 탈출증, 척수 종양, 관절의 인대손상, 반월판 연골 손상

 

▶소화기 내과 및 외과 관련

간이나 췌장 등의 종양, 담관이나 췌관 등의 질병

▶부인과 관련 질병
자궁이나 난소 등의 이상

▶비뇨기과 관련 질병 
신장, 방광, 요관 이상

뇌의 건강이 걱정된다면 뇌졸중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뇌mri 검사를 받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이와 함께 뇌 건강을 위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비만, 흡연자는 뇌졸중 발병 위험이 높습니다. 노화로 인해서도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해당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