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얼마

반응형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에 관해 알고 계시나요. 기온에 따라 자동차의 타이어 공기압이 달라지며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가 빠지거나 주행 연비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을 알아두고 미리 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름과 겨울은 기온차가 크기 때문에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과 여름철 타이어 공기압이 다릅니다. 여름의 경우 온도가 높아서 공기압이 높아진다면 겨울의 경우 반대로 온도가 낮아서 공기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공기압은 한 달 정도면 5% 정도 자연스럽게 감소하며, 기온이 10도 내려가면 타이어 공기압이 10kPa 내려간다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감소하는 것과 함께 기온으로 인한 감소까지 더해지면 공기압 부족이 됩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부족하면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가 휠림에서 벗어나 빠질 수도 있어서 안전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또한 공기압은 연비에도 영향을 주며 적정 수치를 벗어나면 편마모가 발생하기 쉽고 타이어 저항이 증가해 연비가 나빠집니다.

반대로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면 타이어를 오래 유지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맞은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차량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을 확인하여 낮게 나왔을 경우 적절하게 조절을 하면 됩니다. 적정 공기압은 최대 공기압의 80% 정도입니다. 겨울철이라고 해서 과도하게 공기압을 높일 필요는 없습니다만 통상보다 0.1~0.2kg/cm2 정도 높게 하면 좋습니다.

 

적정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38~40

 

공기압이 적정하다면 도로와 접촉이 완전히 되어 견인력, 제동력이 좋아지고 마모가 균일하게 되면서 타이어의 수명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타이어 공기압 점검을 매일 하는 것은 번거롭고 현실적이지 않기 때문에 계절이 바뀔 때는 한 번씩 확인하여 다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