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에 좋은 음식 서둘러요

반응형

백내장은 시력을 잃을 수 있는 질환으로 예방을 위해서는 백내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백내장을 촉진하는 안 좋은 음식은 삼가야 하며, 음식 외에도 백내장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보라색-블루베리-열매


노화로 인해 발병을 피할 수 없는 질병이 백내장입니다. 가능하면 백내장을 예방하고 눈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평소 백내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발병을 늦출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색깔의 채소, 과일을 섭취하면 백내장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채소와 과일에는 항산화 비타민과 루테인, 지아잔틴 등이 들어 있어서 백내장의 발병 위험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록색-시금치-한다발


채소를 즐겨 먹습니다
좀더 깊게 알아보면 채소 중에는 시금치, 파프리카, 케일, 브로콜리, 당근 등이 백내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시금치에는 루테인, 지아잔틴이 들어 있으며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도 들어 있습니다.

채소를 자주 먹으면 눈의 노화를 막고 변비를 예방하며, 생활습관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릇-안에-블루베리가-가득한


과일을 먹습니다
과일에도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활성산소로 인한 눈의 노화를 막습니다. 맛있게 먹으면서 백내장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은 기쁜 일입니다. 감귤류부터 키위, 사과, 베리류까지 다양하게 즐겨 먹으면 됩니다.

특히 베리류인 블루베리가 인기가 많은데 이는 보라색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블루베리는 백내장에 좋은 음식이면서 시력저하, 눈의 건조함과 피로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생선을 먹습니다
생선에 포함된 EPA와 DHA는 체내에서 만들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며 백내장이 진행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DHA는 망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영양소로 부족할 경우 눈과 시신경이 피로하게 됩니다.

생선 중에서도 등푸른 생선(고등어, 꽁치, 참치, 연어)에  EPA와 DHA가 풍부하게 들었습니다.

백내장에 좋은 음식과 반대인 안 좋은 음식도 있습니다.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고 혈관 건강을 해치는 달고, 짜고, 기름진 음식들은 줄이거나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천천히 눈 건강을 빼앗아가며 백내장의 위험을 높입니다.

주의해야 할 생활습관도 알아야 합니다.
1. 자외선으로 인해 위험이 증가하므로 외출 시 선글라스, 모자, 양산을 준비합니다.
2. 40세 이후부터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받습니다.
3. 눈을 혹사하지 않으며 틈틈이 휴식을 합니다.
4. 눈에 좋은 음식, 영양제를 반드시 챙깁니다.
 
백내장은 스스로 치료할 수 없는 병입니다.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예방을 해야 하며, 이미 수정체가 탁해진 경우 수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 관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