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바깥쪽 통증 이유

반응형

왼쪽 또는 오른쪽 허벅지 바깥쪽 통증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단순 근육통이 원인으로 통증이 생긴 것일 수도 있지만 허벅지 바깥쪽 통증 감각 이상이 나타났다면 척추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는 서둘러 대처해야 증상이 악화되지 않습니다.

 


허벅지 바깥쪽 통증으로 인해 걷기 힘들었던 경험 있으신가요.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했을 경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지만 허리 디스크같은 척추 질환으로 인해 허벅지 바깥쪽이 터질 듯 아프고 감각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요추 추간판 탈출증)이란? 척추와 척추 사이에는 추간판이라는 쿠션역할을 하는 것이 있으며 어떠한 원인으로 추간판이 밀려 나오면 신경을 압박하여 허벅지 바깥쪽 통증 외에 허리부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까지 퍼지는 통증과 저림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네 번째와 다섯 번째 요추 사이에서 발생하며 원인은 노화, 허리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생활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허벅지 바깥쪽이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척추관이 좁아진 척추관 협착증일 수 있습니다.

오른쪽 왼쪽 허벅지 바깥쪽 통증 원인이 되는 허리 디스크가 발생하는 상황
1. 무거운 물건을 무리하게 든다.
2.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서 일, 운전을 한다.
3. 허리에 부담을 주는 운동을 무리하게 한다.
4. 복부 비만이다.
5. 운동 부족으로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이 부족하다.
6.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뼈를 약하게 만드는 흡연을 한다.

 


허리 디스크로 인한 증상
처음에는 허리 통증이 나타납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 자세를 비스듬이 앉아보기도 하지만 점점 심해지며 하체로 퍼지는 통증, 저림까지 나타나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허리 통증이 생깁니다. (휴식, 파스를 붙여도 아픕니다)

▶허벅지 통증이 있습니다.

▶걷는 것은 물론 의자에 앉아서 일하는 것이 힘듭니다.

▶다리가 저리고 감각 이상이 있습니다.

▶누워서 다리를 올리면 아픕니다.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아픕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한쪽만 아픕니다.

단순 근육통이라고 생각하고 허벅지 엉덩이 바깥쪽 통증 방치하면 증상이 점점 진행되어 통증의 세기가 커지게 됩니다. 나중에는 왼쪽 오른쪽 허벅지의 근육 크기도 달라지고 보행이 어려우며 배변 장애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허벅지 바깥쪽 통증 해소법
허리 디스크를 치료하는 방법은 보존적 치료, 수술 등이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은 휴식과 약물, 물리치료, 주사, 운동, 보조기 사용 등으로 완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면 담당의와 상담하여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평소 생활습관도 주의해야 합니다

▶무리하게 허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지 않습니다.

▶통증이 없을 때 걷기 운동으로 허리와 복근을 키웁니다.

▶앉거나 걸을 때는 바른 자세를 의식합니다.

▶비만이 되지 않게 주의합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허벅지 바깥쪽 통증이 허리디스크 때문인 경우 미루지 않고 서둘러 치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