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 갈라짐 원인 대처법

반응형

피로하거나 식사를 소홀히 하면 혓바닥에 염증이 생기고 갈라짐이나 통증이 나타납니다. 이를 균열설이라고 하는데 증상이 심해지면 혓바닥 통증이 생기고 입냄새 원인도 되기 때문에 초기에 혓바닥 갈라짐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혓바닥 갈라짐이 있어도 거울로 보지 않으면 스스로 알아채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양치질 후 자신의 혓바닥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으며 건강한 사람의 경우 수분이 있어서 매끄럽고 선홍색을 띠게 됩니다.

 


반대로 건조하고 갈라져 있다면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혓바닥 갈라짐 원인으로는 구강 건조증, 구내염, 영양실조, 스트레스, 소화기 질환, 노화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강 건조증으로 인해 혓바닥 갈라짐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혓바닥 갈라짐 원인 구강건조증 
구강건조증이란 침의 분비가 감소해서 입안이 건조한 것으로 몸에 수분이나 영양섭취가 부족하거나, 입으로 호흡을 할 경우,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면 나타납니다. 쇼그렌 증후군이란 질환도 구강건조증을 유발합니다.

영양부족으로 인한 혓바닥 갈라짐
평소 편식을 하거나 식사를 거르는 일이 많아지면 균열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해지지 않도록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자극은 혓바닥 갈라짐 원인
혓바닥을 치솔이나 클리너로 지나치게 세게 닦거나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하거나하면 상처가 생기고 이로 인해 균열설,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강관리를 소홀히 한 것도 갈라짐 원인이지만 지나친 것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 갱년기, 구강관리 소홀, 충치, 설암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됩니다.

 


혓바닥 갈라짐 진행 증상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서 의식하지 못하지만 통증이 나타나면 식사를 하는 것이 어렵고 힘들어집니다. 나중에는 대화하거나 말할 때도 아프기 때문에 정신적으로도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때문에 혓바닥 갈라짐 원인이 되는 것을 주의하고 초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1. 충분한 수분 보충을 한다.
2. 자극을 주는 습관을 개선한다.
3. 피로를 쌓아두지 않고 휴식을 취한다.
4. 입으로 호흡하지 않는다.
5. 양치질을 잘하고 정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한다.

생활습관을 개선해도 나아지지 않을 경우 혓바닥 갈라짐 원인으로 내장질환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콧물 감기 빨리 낫는법  (0) 2021.11.27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0) 2021.11.25
허벅지 바깥쪽 통증 이유  (0) 2021.11.17
적혈구 수치가 높으면 이유  (0) 2021.11.12
심방 세동 부정맥 증상  (0) 2021.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