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b 부족증상 일까요

반응형

피로가 좀처럼 풀리지 않거나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지 않나요. 어쩌면 비타민b 부족증상일 수 있습니다. 피로가 쌓이면 언젠가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b가 부족하지 않도록 음식이나 보충제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비타민b군의 효과 및 부족증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와 관련이 있는 영양소라서 비타민b 부족증상으로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비타민b1은 운동 후의 피로, 피로물질이 쌓였을 때 섭취하면 좋으며 부족할 경우 식욕부진, 불안,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b 부족증상으로 피부가 거칠어지거나 구내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비타민b2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b2가 세포 재생 및 피부 점막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라서 부족하면 피부 트러블, 구내염, 눈 충혈 등이 나타납니다.

 


나른하고 집중력은 저하됩니다. 비타민b는 신경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부족증상으로 집중력이 저하되고 동기부여가 감소하고, 우울해지기 쉽습니다. 지금의 기분이 영양소의 결핍 때문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가 부족하면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체내에서 혈액을 만들 때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족하면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피로감 등 빈혈 증상이 발생합니다.

1. 쉽게 피로하고 지친다.
2. 잠을 자도 피곤하다.
3. 한밤중에 일어난다.
4. 집중력이 저하된다.
5. 목, 어깨, 허리 결림이 있다.
6. 구내염이 자주 생긴다.
7. 우울하다.
8. 빈혈 증상이 있다.
9. 피부 트러블이 많다.

 

비타민b 부족증상은 왜 발생하나요.

나이
노인의 경우 비타민b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체내 축적되어 있던 것이 감소하는 데다 위산분비가 줄어 식품으로부터의 흡수율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위장 질환
비타민B 흡수와 관련있는 위와 소장을 수술할 경우 충분한 양을 흡수할 수 없게 됩니다.

식습관
기름진 음식, 달콤한 디저트, 알코올, 카페인 등의 섭취가 많을 경우 비타민b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걱정되는 비타민b 부족증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비타민b가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거나 보충제를 챙기면 됩니다. 평소 먹는 음식으로도 챙길 수 있습니다.

▷비타민b1 - 돼지고기, 곡물

▷비타민b2 - 유제품, 달걀

▷비타민b6 - 마늘, 육류, 생선

▷비타민b12 - 달걀, 조개류, 생선, 육류의 간

▷니아신 - 어류, 육류

▷판토텐산 - 버섯, 달걀, 곡류, 콩류

▷엽산 - 녹황색채소, 견과류

▷비오틴 - 달걀, 견과류, 녹색잎채소

비타민b는 섭취한 음식으로 에너지를 만드는 작용을 하고 있으며 부족할 경우 피로는 물론 면역력 저하, 피부 트러블, 우울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평소 식사할 때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부족증상이 심하다면 조충제 섭취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신경통 증상 후유증  (0) 2022.01.05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  (0) 2022.01.03
등이 아프면 췌장암 일까  (0) 2021.12.10
눈이 아픈 이유 정리  (0) 2021.12.08
팔이 저리는 증상 원인  (0) 2021.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