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에 안좋은 음식

반응형

부인과 질환 중에서 자궁근종은 가장 많이 알려져 있으며 이를 치료하고 관리하는 방법으로 자궁근종에 안좋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에 도움 되는 음식도 자궁근종이 있으면 안좋은 음식이 될 수 있으며 이를 미리 알고 주의해야 합니다.

 

자궁근종은 과다월경과 출혈로 인한 빈혈, 심한 생리통, 불임 등을 일으키는 질병으로 에스트로겐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영향으로 발생, 성장 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음식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여성 호르몬이 함유되어 자궁근종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석류가 있습니다. 석류는 여성 특히 갱년기 중년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자궁근종이 있는 분들에게는 안좋은 음식이 됩니다. 오히려 근종의 크기가 더 커질 수 있어서 삼가야 합니다. 석류 외에도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음식으로 칡즙, 아마씨, 달맞이꽃 종자유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동물성 식품도 자궁근종에 안좋은 음식입니다. 에스트로겐의 재료가 되기 쉬운 것이 동물성 지방이며 이는 자궁근종을 악화시킵니다. 육류, 기름진 음식의 과다 섭취는 비만을 유발하고 이 또한 에스트로겐을 촉진하여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자궁근종은 방광을 압박하여 빈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카페인을 섭취하면 이뇨 작용으로 화장실을 더욱 자주 가게 됩니다. 카페인은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자극하는 작용도 있어서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차게 하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차가운 음식도 자궁근종에 안좋은 음식이며 알코올 또한 안 좋습니다. 알코올은 간의 에스트로겐 대사를 약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근종은 드문 질병이 아니며 생명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질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방치하면 빈혈이 발생하고 불임을 합병할 수 있으며 통증으로 삶의 질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신경 쓰이는 증상이 있을 경우 진찰을 받고 치료해야 하며 자궁근종에 안좋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