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른기침 멈추는 방법

반응형

가끔 마른기침이 콜록콜록 나올 때가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로 인해 호흡기가 건조해졌기 때문인데 조용한 곳에서 마른기침이 나면 주변의 눈치가 보입니다.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은 없을까 원인에 따라 멈추는 방법이 달라지며 심하지 않은 것은 금세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조한 공기와 감기로 인해 마른기침이 나옵니다. 따라서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으로 마른기침을 멈출 수 있습니다.

 


실내가 건조할 경우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으로 가습기를 사용합니다. 특히 겨울에 건조한 날씨로 기도가 자극받아 마른기침이 나오기 쉬우니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정습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후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마른기침을 멈추기 위해 수분을 섭취합니다. 물은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하며 감기로 인한 마른기침이라면 감기에 좋은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으로 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생강차, 도라지차, 우엉차, 진피차, 모과차, 유자차 등 마른기침과 가래를 완화하는 차 종류가 다양합니다. 평소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라면 커피나 주스 대신 건강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려고 누웠는데 마른기침이 날 때 멈추는 방법으로 배게를 조금 높게 하거나 옆으로 눕습니다. 상반신을 조금 높이면 기도가 열리고 호흡이 좀 더 편해집니다.

 


지압하기도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양쪽 쇄골 사이에 천돌이라는 혈자리를 누르면 기관지가 느슨해지면서 기침이 완화됩니다.

마른기침이 자주 발생할 때는 금연합니다. 담배 연기가 기도에 자극이 되는 것은 물론 호흡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 금연을 하는 것으로 마른기침이 멈추는 사람도 있습니다. 흡연자이면서 만성기침으로 괴로워하고 있다면 금연에 도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기침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마른기침 멈추는 방법을 실천해봐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천식, 폐렴 등 호흡기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트림, 쉰 목소리, 속 쓰림이 동반되는 분들은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야 하며 식습관 개선과 약물 복용으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 삼킬 때 목통증  (0) 2022.01.07
대상포진 신경통 증상 후유증  (0) 2022.01.05
비타민b 부족증상 일까요  (0) 2021.12.18
등이 아프면 췌장암 일까  (0) 2021.12.10
눈이 아픈 이유 정리  (0) 2021.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