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냄새가 심한 이유는 방귀냄새와 건강 상태

반응형

방귀냄새가 심한 이유는 방귀냄새와 건강 상태

 

자연스러운 신체 작용 중 하나인 방귀로 건강 상태를 알수 있을까요. 방귀를 너무 자주 뀌거나 냄새가 심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닐까 의심을 하게되는데요. 실제 대부분의 사람들이 방귀 냄새가 심하거나 횟수가 잦으면 장 건강은 안 좋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방귀란?

 

장 속에 있는 공기가 항문을 통해 밖으로 빠져나오는 생리적인 현상입니다.

 

방귀가 생기는 이유는?

 

하나. 음식을 먹을 때 공기가 함께 장으로 들어가는 경우 생기게 됩니다. 예로 껌을 씹거나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면 공기가 많이 들어가 방귀가 잘 생깁니다.

 

 

둘. 섭취한 음식이 장에서 소화되는 과정에서 가스가 만들어 집니다. 특히 양배추와 양파등을 소화할 때 가스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방귀냄새가 심한 이유는?

 

대장 안에 있는 세균은 수소와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메탄가스를 만들어냅니다. 메탄가스는 세균에 의해 음식물 속에 포함돼 있는 유황성분과 결합하여 방귀 냄새를 일으킵니다. 즉, 황을 포함한 가스가 많을수록 방귀 냄새가 고약해지는 것입니다.

 

 

특히 단백질이 많은 계란과 고기는 발효되면서 질소와 황을 발생시켜 방귀냄새를 더 고약하게 만듭니다.

 

방귀냄새가 걱정된다면 아래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 및 각종 유제품, 콩 종류, 감자, 양파, 양배추, 바나나, 자두,사과,밀가루, 빵 

 

 

방귀냄새와 건강 상태 관련있다 없다

 

흔히 방귀를 많이 뀌면 건강하다고 생각하지만 건강과는 별다른 관계가 없습니다.또 냄새가 고약하다고 해서 대장에 질병이 있다고 명확하게 연관 짓기 어렵습니다.

 

 

다만 방귀와 함께 복통이나 체중 감소, 배변습관 변화, 혈변이 생겼다면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장내 가스인 방귀는 뱃속에 가두지 말고 시원하게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