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물참 치료 무릎 물빼기

반응형

무릎 물참 증상으로 인해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초기에는 찜질을 하거나 약을 복용하고 휴식하면 가라앉지만 진행되면 무릎 물참 치료 방법으로 물을 빼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무릎 물 찰때 치료 방법인 물빼기는 반드시 해야 하는지 물을 뺀 후에는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무리하게 무릎을 사용했거나 나이가 있는 분들이라면 무릎 물 찰때 증상을 한번쯤 경험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무릎에 물이 차는 것은 관절액이 증가했다는 것으로 관절액은 무릎 부상, 관절 질환 등으로 인해 활막에 염증이 생겼을 때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무릎 물참 증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나이가 들면 연골이 마모되고 이 자극은 활막에 염증을 일으켜 통증을 유발하거나 관절액이 과도하게 분비되게 만듭니다. 관절액이 많이 분비되어 쌓이게 되면 부종, 관절이 뻣뻣하고 잘 구부러지지 않음, 열감, 통증 등 무릎 물 찰때 증상이 나타납니다.

 


무릎에 물이 차면 붓고, 아파서 외출하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움직이면 아파서 가만히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무릎을 사용하지 않는 기간이 길어지면 점점 근력이 약해집니다. 이로 인해 무릎 건강은 더욱 악화됩니다.

무릎 물참 치료 방법은
초기 무릎 물 찰때 치료 방법으로는 냉온찜질과 약물 복용, 휴식이 있습니다.  열이 나고 붓는 급성기에는 냉찜질을 하는 것으로 붓기와 열감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붓기가 가라앉은 후에는 따뜻한 온찜질이나 마사지가 도움됩니다.
 
질환에 맞는 올바른 치료 받기
무릎에 물이 차는 이유가 되는 질환을 치료받아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외부 충격 등 다양한 이유로 무릎에 물이 차기 때문에 일단 의료기관에서 검사받아야 합니다.

 


무릎 물참 치료 방법으로 무릎 물빼기가 있습니다. 물을 빼내야 하는지 그냥 두어야 되는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무릎 물은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나오기 때문에 물을 빼도 염증이 치료되지 않으면 또 쌓입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물을 빼고 검사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릎 물 빼면 버릇이 된다고 걱정하는 분도 있는데 물을 빼야 염증의 원인을 찾을 수 있고 이를 치료해야 관절액이 정상화됩니다. 물을 빼고 관절액이 정상으로 돌아오면 재발하지 않습니다.

 


무릎 통증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할 일

무릎에 물이 쌓이거나 무릎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발생하면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때문이 이를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 노력을 해야 합니다.

환부를 식힌다.
무릎에 열이 있거나 부어 오거나 물이 쌓이면 아이스팩 등으로 30분 정도 식힙니다.

스트레칭한다.
무릎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무릎이 굳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염증으로 인한 물이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근력 운동을 한다.
평소 운동이 부족하면 허벅지 근육이 약해지고 무릎에 부하가 걸리기 쉽습니다. 반대로 허벅지의 근육을 단련하면 무릎의 안정성에 도움이 되며 무릎 물참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중감량을 한다.
비만으로 인해 무릎에 하중이 걸리게 되면 관절에 염증 및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무릎에 부하를 줄일 수 있는 수중 걷기, 실내 자전거 등의 운동으로 비만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물 찰때 증상은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재발됩니다. 때문에 일단 진찰받고 원인을 찾아 이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