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삐었을때 찜질 방법과 회복기간

반응형

발목을 삐끗하는 것을 발목염좌라고 하며 이는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흔히 나타난다고 해서 방치하면 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올바른 발목 삐었을때 찜질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을 갑자기 삐었을때 어떤 찜질을 해야 하는지 회복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누구나 한번쯤 발목을 삐끗해서 불편했던 경험 있을 것 같습니다. 급하게 계단을 내려오다가 또는 등산을 하다가 발목을 삐끗할 수 있습니다. 높은 신발을 신다가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가 발목을 삐는 경우도 많습니다.

 


발목 삐었을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휴식입니다. 우선 간단한 응급처치를 해야 하며 발목 삐었을때 찜질도 중요합니다. PRICE 요법을 시행하면 발목 삐었을때 회복기간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PRICE 요법을 알아두세요.
P(protection) 부상 부위를 보호합니다.
R(rest) 다친 발로 딛지 않고 휴식합니다.
I(ice massage) 초기에는 냉찜질을 합니다.
C(compression) 압박 및 부목으로 고정합니다.
E(elevation) 부상 부위를 심장보다 높게 위치시킵니다.

PRICE 요법을 잘 지키는 것만으로도 발목 삐었을때 회복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발목 삐었을때 회복기간은
발목염좌 후에 뼈에 이상이 없고 PRICE 응급처치를 잘하면 5~7일 후에는 움직이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가벼운 염좌가 아니라 심하게 다쳤다면 몇 주,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회복기간을 알기 위해서는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 삐었을때 찜질 방법 냉찜질 우선
초기에는 염증으로 인해 부종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를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류를 감소시켜주며 이를 통해 염증과 부종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얼음찜질은 마취와 비슷한 효과도 있기 때문에 급성기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단,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해야 합니다.

발목염좌 냉찜질 방법 주의사항
피부에 바로 얼음찜질을 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고  동상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수건 등으로 감싸서 해야 하며 냉찜질 시간은 10분~15분 이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분 정도 하고 10은 쉬는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하루 이틀은 해야 합니다.

 


발목 삐었을때 찜질 방법 온찜질 하기
48시간의 냉찜질 후에는 온찜질을 합니다. 따뜻하게 온찜질을 하면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손상된 곳의 회복이 빨라집니다.

냉찜질과 온찜질이 헷갈릴 수 있는데 부어오르면 차갑게 2~3일 냉찜질하고 부종이 가라앉으면 따뜻하게 온찜질하면 됩니다. 찜질하고 휴식해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치료받아야 합니다.

발목염좌 치료방법
스스로 할 수 있는 대처법인 발목 삐었을때 찜질 방법으로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목염좌 치료는 손상된 정도에 따라 달라지며 초기에는 깁스 등으로 발목을 고정하고 물리치료, 주사 등으로 치료합니다. 심하게 삐끗하여 인대 파열이 발생하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발목염좌 재발 방지하기
발목을 삐었을 때 치료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치료하기입니다.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로 운동을 하거나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 발목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보조기 사용기간을 지키고 평소 충분히 스트레칭, 마사지하도록 합니다. 
 
발목을 다치면 불편한 것이 많아집니다. 가볍게 삐끗했어도 충분히 휴식하고 찜질을 해야 하며 통증이 가라앉지 않을 때는 병원을 찾아 인대나 연골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검사받고 적절히 치료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