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금 통증 저림 이유

반응형

무릎 뒤쪽에 통증이 느껴질 때 오금이 아프다고 하는데요. 오금은 무릎의 구부러지는 오목한 안쪽 부분을 뜻하며 무릎 오금 통증이 생기는 이유로 비만, 림프 흐름 문제,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참으면 더 심해지고 오금 저림이나 통증 이유가 되는 질병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받아야 합니다.

 


변형성 무릎 관절증으로 인해
오금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변형성 무릎 관절증이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 연골이 손상되거나 비만으로 인해 무릎 연골이 닳고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증상으로는 무릎을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지며 첫 걸음을 떼거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진행되면 통증이 더 심해지고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발생하며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무릎 관절 염좌  
무릎을 지탱하는 인대, 힘줄, 연골, 반월판 등에 손상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축구, 농구, 배구, 스키 등 운동 중에 무릎 관절에 외력이 가해지면 발생하게 됩니다. 교통사고나 넘어져서 무릎 관절 염좌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오금 통증과 붓기 입니다. 손상된 정도가 심할수록 통증과 붓기가 심해지며 치료를 위해서는 6개월 이상을 재활하고 치료하는 등 노력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변형성 무릎 관절증과는 다르게 면역계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무릎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발생하면 좌우 동시에 증상이 나타나며 붓기,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 진행되면 관절이 변형되어 걷는데 지장이 생깁니다.

베이커낭종
무릎 뒤에 물혹 같은 것이 있으면서 오금 통증이 나타났다면 베이커낭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의 관절액이 튀어나와 혹처럼 커지면 주변 조직을 압박하여 무릎을 구부리기 어렵고 통증이 생깁니다.

다리의 정맥에 혈전이 생겨 막히는 질환과 흡사하기 때문에 서둘러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오금 저림
척추 뼈 사이의 추간판이 튀어나와 좌골신경을 압박하면 엉덩이부터 허벅지, 무릎 뒤쪽 오금, 종아리, 발끝까지 통증과 저림이 느껴집니다. 오금 저림으로 인해 걷거나 앉아 있는 것이 힘들다면 허리디스크는 아닌지 의심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비만과 무리한 운동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오금 통증 이유로 비만, 무리한 운동이 있습니다. 무리하게 무릎을 사용하면 오금이 뻣뻣하고 아플 수 있으며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만의 경우 무릎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해야 합니다. 체중이 1kg 증가하면 무릎에는 4배의 부담이 증가하는 만큼 적정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무릎 건강을 지키려면
가능한 한 무릎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장시간 서서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일을 할 때는 틈틈이 휴식하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정좌, 쪼그려 앉기 등의 동작은 피합니다.

나이가 들면 관절 기능이 쇠퇴하기 때문에 관절 건강에 도움 되는 영양을 음식이나 보충제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물론 칼슘의 작용을 도와주는 비타민D, 비타민K, 마그네슘을 섭취하고 혈류에 좋은 오메가3, 근육을 만들어서 무릎관절 지지에 도움되는 단백질도 섭취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오금이 아플 때 방치하지 않고 진찰받아보는 것입니다. 생각지도 못한 원인이 숨어 있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