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안나와요

반응형

많은 여성들이 생리가 예정일보다 빠르거나 늦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의 생리불순이지만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로 어떠한 질병이 숨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생리 늦어짐을 방치하기보다 이유를 찾아 서둘러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생리가 안나와요. 걱정된다면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를 확인하세요. 가장 많은 이유로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균형이 깨지면 생리가 늦어지게 됩니다.

호르몬 균형에 문제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 부족, 심한 다이어트, 무리한 운동, 난소 질환, 갑상선 질환 등이 이유가 됩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 다이어트로 인해 생리가 늦어지는 여성이 많습니다.

다이어트로 인한 생리 늦어짐
극단적인 식단 관리를 하는 여성 중에 생리가 안나와요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식사 제한을 하면 필요한 영양을 충분히 얻을 수 없게 되며 우리 몸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뇌와 심장에 우선 영양을 전합니다. 그 결과 자궁, 난소 등의 생식 기능에 필요한 영양이 결핍되어 여성 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되지 않게 됩니다.

 


자궁 질환으로 인해 늦어지는 경우
자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으로는 자궁경부암, 자궁체암, 자궁근종 등이 있으며 이는 생리불순을 유발합니다.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지만 악화되면 불임의 원인도 되므로 임신을 희망하는 분은 정기적으로 검진받아야 합니다.

갑상선 질환으로 인한 생리불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에 이상이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증가 또는 저하되면 월경 불순, 생리 늦어짐이 발생합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로 임신 의심
생리주기가 일정했던 사람이 생리 예정일보다 1주일 이상 생리를 하지 않고 있다면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는 관계한 날로부터 2주 후입니다.

폐경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폐경의 평균 연령은 50세 전후지만 이보다 빠른 30~40대에 폐경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갑자기 생리가 멈추고 폐경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점점 생리주기가 흐트러지고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다가 폐경이 찾아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가 되는 여성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려면 아래와 같은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는다.
과도한 스트레스가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되는 분들이 많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없다면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휴식을 하거나 취미생활을 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등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 균형이 깨지면 생리불순이 발생하게 됩니다.

너무 심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하면 생리주기를 정상화하는데 도움되지만 몸에 무리가 될 정도로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에너지 부족으로 인해 생리 늦어짐이나 멈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을 가야 하나요.
한 달, 두 달이 지났는데도 생리가 늦어지면 걱정이 됩니다. 보통 3개월 이상 생리를 하지 않을 경우 진찰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며 이는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3개월 이상 늦어지고 있는 경우 병원에서 진찰받고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를 찾아야 합니다.
 
여성의 몸은 섬세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다이어트로 인해 생리 늦어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만, 3개월 이상 늦어지고 있다면 다른 이유가 있을 수 있어서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