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피부 가려움 건조함 민간요법

반응형

환절기만 되면 피부 가려움, 건조함으로 괴롭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환절기 피부 가려움과 건조함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피부 상태는 그날의 기분을 좌우하기도 하는만큼 환절기 피부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환절기는 계절이 바뀌는 시기를 말합니다. 흔히 봄과 가을을 환절기라고 하며 이때는 심한 일교차로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환절기가 되면 피부 가려움 건조함은 물론 아토피, 두드러기 등의 피부질환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다양한 피부 증상 중에서도 가려움은 상당히 괴롭습니다. 때문에 환절기 피부 가려움을 서둘러 해소하고 싶은데 이를 위해서는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환절기 피부 가려움의 원인으로는 건조함이 있습니다. 날씨, 습도, 과도한 세척, 자극적인 세정제, 노화, 자외선, 에어컨바람, 난방, 약물 등이 건조함을 유발합니다.

 


환절기 피부 가려움 원인 건조함
환절기의 기온과 습도의 변화는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이로 인해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부가 수분을 빼앗겨 건조해지면 작은 자극에도 예민해지고 각질이 일어나고 가려움이 발생합니다.
 
건조함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을 제거해야 하며 스스로 대처해도 환절기 피부 트러블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질병을 의심하고 치료받아야 합니다.

 


환절기 피부 가려움 질병 일까

아토피 피부염
가려움, 피부 건조가 주요 증상인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일교차가 크고 건조한 환절기에 증상이 심해지거나 재발하는 경향이 있으며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치료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철저히 보습을 하고 영양의 균형을 생각한 식사로 면역력도 높여야 합니다.
 
건선
환절기가 되면 면역력이 뚝 떨어지게 되며 이는 건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선은 각질이 두꺼워지고 피부가 하얗게 일어나거나 붉어지는 난치성 피부 질환으로 방치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와 함께 스트레스를 주의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스스로 할 수 있는 피부 가려움증 민간요법을 알아두세요.

세안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무리하게 피부를 자극하지 않아야 합니다. 거품을 충분하게 만들어서 부드럽게 씻어야 하며 뜨거운 물은 피부에 필요한 피지까지 씻어내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씻어야 합니다. 물기를 닦을 때도 수건으로 강하게 문지르지 않고 두드리듯이 닦아야 합니다.

보습
세안, 샤워 후 피부는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서둘러 보습제를 사용합니다. 민감한 피부라면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고 보습에 도움되는 세라마이드 성분이 포함된 것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
1년 내내 피부를 공격하고 있는 자외선을 제대로 차단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는 물론이고 양산과 모자, 긴소매의 옷을 활용하여 자외선을 차단합니다. 자외선에 피부가 오래 노출된 날에는 수분, 보습 크림을 사용하여 피부를 관리해야 합니다.

 


양질의 수면
피부 가려움증 민간요법으로 수면 또한 중요합니다. 수면 중에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이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질의 수면을 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잠자기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삼가야 합니다.

영양 균형 잡힌 식사
환절기 얼굴 가려움을 개선하려면 잘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환절기 피부 가려움증 민간요법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하며 특히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을 균형있게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빠지고 탈모가 되기 쉬운 것은 물론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집니다.

이외에도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게 과도한 난방사용을 줄이고 가습기등을 이용해 습도를 높이는 것으로 환절기 피부 건조함, 가려움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