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아플때 병원 가는 이유 치료 방법

반응형

허리는 항상 몸을 지탱하고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신체 기관입니다. 때문에 부담이 쌓이고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휴식으로 통증이 가라앉는다면 다행이지만 점점 심해지고 다른 부위에도 통증이 나타났다면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허리아플때 병원 치료가 필요한 증상과 허리아플때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리가 아픈 이유 근육통
허리 통증의 원인이 단순 근육통일 수 있습니다. 몸을 구부리거나 비틀고 돌리는 등 허리는 다양한 움직임을 하기 때문에 근육내 혈류가 나빠지고 근육 피로가 쌓이기 쉽습니다. 근육 피로는 주위 신경을 자극하여 요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근육 및 인대에 피로가 쌓여서 일시적으로 근육통이 발생하면 휴식을 취합니다. 휴식을 취하는 것으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좀 더 빠른 치료를 위해 병원에서 약물, 물리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허리아플때 병원 찾는 것을 꺼리는 분들이 있는데 단순 근육통이 아닌 질병으로 인해 허리아플때는 서둘러 병원을 찾아 치료받아야 합니다. 뼈, 디스크, 신경 문제로 통증이 발생한 것일 수 있으며 이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허리아플때 병원 가야하는 이유 질환

허리디스크
뼈와 뼈 사이에는 추간판이라는 쿠션의 역할을 하는 연골이 있습니다. 이 추간판이 어떤 원인으로 제자리에서 벗어나 뒤쪽 척수와 신경근을 압박하는 것을 추간판 탈출증 또는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허리 통증 외에 엉덩이부터 허벅지, 종아리, 발가지 통증, 저림, 마비가 나타납니다.

허리 척추관 협착증
어르신들은 허리아플때 병원 가는 것을 꺼리는데 척추관 협착증으로 인한 것이라면 서둘러 치료받아야 합니다. 척추의 척수가 통과하는 공간이 좁아지는 질병으로 허리통증 외에 다리 통증, 마비가 발생합니다. 서거나 걸을 때 통증이 심하고 앉아서 쉬면 통증이 경감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허리아플때 병원 가야 합니다.
통증이 1주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단순 근육통이 아닐 수 있으며 질병으로 인한 요통은 휴식으로도 개선되지 않습니다. 질병을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비교적 쉬우며 수술까지 하지 않아요 됩니다. 약물, 주사, 물리치료 같은 보존적 치료로 완화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증상 확인하기

  • 물건을 들다 허리를 삐끗했다.
  • 허리가 아프다.
  • 엉덩이에서 허벅지 뒤쪽까지 저리고 아프다.
  • 다리 통증과 저림 증상이 있다.
  • 발바닥까지 저리고 아프다.
  • 한쪽 다리 근육이 감소하고 가늘어졌다.

 


허리아플때 어느 병원에 가야 하나요
우선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받고 허리디스크가 의심되면 정형외과, 신경외과를 방문합니다. 둘다 허리아플때 가는 병원이며 정밀 검사가 가능한 곳으로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진 후 단순 근육통이 아닐 경우 정확한 확인을 위해 CT, MRI 검사를 하게 됩니다.
 
병원가는 타이밍
언제 병원에 가야 할까 고민하거나 미루는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1주일 일상 허리아플때, 점점 통증이 심해질 때는 진찰받아야 합니다. 허리통증 외에 엉덩이, 허벅지, 다리까지 통증, 저림이 나타났다면 어느 정도 병이 진행된 것입니다. 진행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허리아플때는 하루라도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