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증상과 원인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반응형

자궁경부암 증상과 원인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30,40대의 건강을 위협하는 암으로는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갑상선암 등이 있습니다.이중 자궁경부암의 경우 감소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암을 예방하려는 노력은 많이 부족하다고 하는데요. 특별한 초기증상이 없기 때문에 병원을 찾았을 때는 이미 증상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다른 암처럼 연령이 낮을수록 전이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생식기 암을 말하며, 수년 내지 수십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이 되어 발생합니다.

 

 

자궁경부암 원인은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1.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감염 시 발생위험이 10배 이상 증가합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 원인인자로 파포바 바이러스과에 속하는 이중 나선상 DNA 바이러스 입니다. 약 100여종의 바이러스가 있으며 이 중 40여종이 병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16번, 18번은 70%이상의 자궁경부암에서 발견됩니다.

 

 

고위험군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66, 68, 69, 73번

 

저위험군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6, 11, 34, 40, 42, 3, 44, 54, 61, 70, 72, 81번

 

 

2. 연령대별로는 40대가 가장 많습니다.

3.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

4. 흡연, 음주

5. 경구피임약 5년 이상 복용

6. 출산 자녀수가 많은 경우

 

날마다 소주 한 잔 이상을 먹는 여성은 술일 아예 마시지 않는 여성에 비해 자궁경부암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8배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국립암센터 암역학관리과 ]

 

 

자궁경부암 증상은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자궁경부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생리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있습니다.

- 심한 운동, 성관계 후, 대변을  본 후 출혈이 있습니다.

- 생리량이 평소보다 많아지거나 기간이 길어졌습니다.

- 폐경 이후 출혈이 있습니다.

- 질분비물이 증가하였고 통증이 있습니다.

- 골반통 요통이 있습니다.

- 체중이 감소하였습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병이 진행되면서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자궁경부암이 진행된 상태에서는 체중이 감소하고 악취를 동반한 혈성분비물이 생기고 심한 골반통과 요통이 나타나게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증상이 있을 시에는 정확한 검사를 받아야하며 만 30세 이상 여성은 2년에 1번 조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