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피부가려움증 이유와 해소법은

반응형

날씨가 쌀쌀해지고 공기가 건조해지면 겨울철 피부가려움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어나는데요. 저도 목욕 후에 바로 보습을 하지 않으면 피부가 당기고 가렵더라구요.. 귀찮다고 보습에 소홀할 경우 자고 있는 사이에 긁어버려 아침에 피가 나는 것을 발견할 수도 있으니 미리 겨울철피부가려움증 원인과 해소하는 방법을 확인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겨울이 되면 여기저기 가렵고 건조한데요. 날씨탓도 있지만 관리를 소홀히 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목욕을 할 때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거나 난방을 지나치게 하는 것도 겨울철 피부가려움증을 발생시키는 원인이에요.

 

 

나이가 들수록 건조함을 쉽게 느끼게 되는데요. 노화로 인해 피지와 천연 보습 인자, 세포 간 지질이 감소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워요. 뿐만아니라 신진대사가 저하되어 턴오버주기가 느려지고 오래된 건조한 각질이 피부에 쌓이게 되는데요. 건조하고 두껍게 쌓여버린 각질은 쉽게 벗겨지고 갈라져 외부 물질이 침입해 염증이 생기고 가려움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화와 함께 추운 겨울 날씨도 건조하게 만드는데요. 건강한 피부의 경우 각질층에 수분이 채워져 있고 피지가 분비되어 외부자극으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는데 겨울에는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공기가 건조해져서 각질층의 수분이 감소하고 피지 분비도 적어서 건조해져요.

 

 

건조해지고 예민해진 피부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피부건조증으로 악화될 수도 있어요. 가렵다고 염증 부위를 긁으면 각질이 떨어지고 그 부위에 알레르기 물질이 침입하면 가려움증만 더 악화 된답니다. 따라서 세안 후 얼굴이 당기는 분, 입술이 자주 트는 분, 손가락으로 종이가 안 넘어갈 정도로 건조한 분들은 가려운 증상이 없더라도 보습에 신경을 써주셔야 해요.

 

 

겨울철 실내 온도는 18~23도 정도면 적당하고 습도는 50~60% 정도로 유지해주세요.난방기구를 사용할 때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걸어 습도도 관리해주세요. 옷은 피부에 자극이 적은 소재를 선택하고 조이지 않는 넉넉한 사이즈를 착용해주세요. 스웨터 등은 약해진 피부를 자극하여 가려움증을 심화시킬 수 있답니다.

 

 

식사의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은 물론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우리가 섭취한 영양이 마지막으로 피부에 작용하기 때문에 편식하거나 다이어트를 하면 충분한 영양이 전달되지 않아 건조해질 수 있어요. 건강은 물론 피부를 위해서도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잘 챙겨 먹어야 한답니다.

 

 

스트레칭 같은 적당한 운동으로 신진대사를 높이고 충분히 수면하고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필요해요. 겨울에는 목욕 후에 더 건조해지기 쉬운데요.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정력이 강한 제품사용을 삼가하고 때타월 등으로 강하게 문지르지 않는 것이 좋아요.

 

 

지나치게 문지르면 필요한 피지까지 씻겨나가 건조를 가속화 시켜버린답니다. 목욕을 한 후에는 피부 수분을 채우기 위해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돼요. 보습제는 목욕 후나 자기 전에 바르는 것이 효과적이며 가렵다고 해서 스테로이드를 포함하고 있는 연고를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피해주세요. 신경쓰이는 겨울철 피부가려움증의 원인이 단순한 건조함 때문이 아닌 질환일 경우에는 정확한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