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이 울퉁불퉁 원인

반응형

손톱이 울퉁불퉁 하게 되는 원인이 생각보다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개선 방법도 달라진다고 해요. 손톱은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 지표가 되기 때문에 겨우 손톱인데라는 생각으로 방치하지 마시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왜 손톱이 울퉁불퉁하게 변하게 되는지 그 이유를 알아보아요.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되어 있으며 색깔이나 모양으로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사람의 경우 분홍빛이 나며 매끈하고 윤기가 있지만 몸에 뭔가 이상이 있으면 흰색 또는 검색은색 점이 나타나거나 손톱이 울퉁불퉁 하고 푹 패일 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증상은 몸 어딘가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기 때문에 평소 손톱상태를 잘 확인하면 질병의 신호를 빠르게 감지할 수 있답니다.

 

 

울퉁불퉁한 원인으로 일상 생활습관이나 질병 등이 있는데요. 세제나 신발을 신을 때의 자극, 무거운 물건을 들 때의 부담이 걸려 줄무늬가 생기거나 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든 손톱에 울퉁불퉁한 증상이 있다면 어떠한 질병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손톱은 신체 말단에 있어서 우리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 영양이 충분히 전달되지 못해 변형이 될 수 있어요.

 

 

세로로 손톱이 울퉁불퉁하다면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어요. 세로 줄이 보이는 것은 건조와 노화가 원인으로 피부처럼 수분이 부족하거나 나이가 들면 세로로 울퉁불퉁한 선이 생기게 됩니다.

 

 

40세 이상인 사람의 손톱에서는 대부분 세로로 울퉁불퉁한 줄이 보이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등은 물론 손끝까지 케어를 해주셔야 해요. 설거지를 할 때 고무장갑을 사용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가로로 줄무늬가 생겨 울퉁불퉁하다면 내장질환과 영양부족을 의심할 수 있어요. 단백질과 아연을 충분히 섭취하고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하고 있는 약물의 영향이나 충격에 의한 외상도 가로 줄무늬의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변형될 수 있어요. 손톱이 형성될 때 몸에 이상이 있었거나 컨디션이 안 좋았을 수 있습니다. 과로나 수면부족, 불규칙한 생활이 계속되고 있다면 생활습관을 재검토하고 단백질과 아연을 중심으로 식사를 해주세요.

 

 

엄지손톱만이 울퉁불퉁 하다면 무의식적으로 물어 뜯는 버릇이나 만지는 습관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물어 뜯으면 주변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고 결국 보기 흉해지기 때문에 이런 버릇은 서둘러 고쳐주는 것이 좋아요.

 

 

여성분들의 경우 철분 결핍성 빈혈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빈혈 증상으로는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호흡 곤란, 창백한 얼굴 등이 있는데 손톱 울퉁불퉁해지거나 함몰 되는 증상도 나타납니다.

 

 

무좀이 원인인 경우도 있답니다. 피부에 공팡이가 생기면 손톱에도 영향을 주어 두꺼워지고 울퉁불퉁하게 됩니다. 그 밖에 뿌리부분을 상하게 하면 자라면서 모양이 이상해질 수 있고 여성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매니큐어, 리무버도 원인이 됩니다.

 

 

불규칙한 생활이나 질병으로 인해 손톱이 울퉁불퉁 해지거나 색깔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확인해 보는 습관을 들여 질병을 조기 발견할 수 있었으면 해요. 건조함으로 인한 증상이라면 핸드크림 바르실 때 손끝까지 바르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