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 효능 부작용

반응형

마늘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마늘의 어떤 효능이 좋다는 걸까요?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마늘은 음식에서 거의 빠지지 않을 정도로 자주 사용되는 천연 조미료인데요. 그래서 흔한 식재료로 생각하기 쉬운데 암을 예방하고,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등 마늘 효능이 대단하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능이 많아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과다섭취는 마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마늘 효능이 있어요. 마늘이라고 하면 자양 강장, 피로회복, 활력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피로 회복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하고, 혈액에 저장시켜서 피로 회복에 필요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해요.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많아요. 피로가 쌓이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에 걸리게 되는데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 피로를 풀어주고, 살균,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감기를 예방하고 완화시켜 준답니다. 감기와 독감은 예방이 우선이라서 환절기에는 지속적으로 섭취해 두는 것이 좋아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마늘 효능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을 것 같아요. 특유의 성분인 알리신이 혈액을 걸쭉하게 만드는 과산화 지질이나 혈전의 생성을 어렵하고 혈류를 좋게 만들어 준답니다. 이로 인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도 예방할 수 있어요.

 

 

체온을 높여주기 때문에 손발이 찬 여성분들에게 좋아요. 겨울은 물론 여름에도 손발이 찬 분들은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데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체온을 높여주기 때문이에요. 수족냉증이 심해지면 저림 증상이 나타나고 다른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따뜻한 차로 자주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위궤양과 십이지장 궤양의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있는데 마늘에 든 알리신과 흑마늘에 든 S- 아릴 시스테인이 균의 독소를 중화하고 억제해 준다고 해요.

 


암을 예방하는 마늘 효능이 있어요. 가장 주목 받고 있는 효과 중 하나인데요. 미국국립암연구소에서도 최고의 항암 식품으로 꼽을 정도로 암세포 성장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특히 위암, 대장암에 좋은 효과가 많답니다.

 

 

남성 특유의 질환인 전립선염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어요. 전립선염의 원인이 되는 균은 항생제 투여로도 잘 제거가 안되는데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이 균에 효과적으로 침투하여 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각종 세균을 억제할 수 있어서 방광염에도 좋아요.

 

 

혈압을 낮추는 효능도 있어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압이 상승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마늘에 들어 있는 칼륨, 마그네슘, 칼슘 등도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어서 이들의 시너지 효과로 고혈압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마늘 효능이 있어요. 위의 점막을 자극, 위작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공복에 섭취할 경우 마늘 부작용으로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변비와 설사를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알리신 성분이 장내 나쁜 균을 죽이는 정장작용을 하고, 위장을 자극해 연동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는 물론 설사를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단, 공복 섭취, 생마늘의 과다섭취는 위장을 자극하거나 장내 좋은 균을 죽이는 등 마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요.

 

 

숙취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체내 알코올이 들어오면 이를 대사하기 위해 비타민B1이 필요해지는데 마늘에 든 알리신이 비타민B1의 공급과 지속성을 높여 알코올 대사를 촉진할 수 있어요. 해독 작용, 항산화 작용 등이 간 기능을 보조해주기 때문에 숙취예방을 위해 챙기면 좋습니다.

 

 

그 밖에도 당질의 대사를 촉진하고 인슐린 분비를 도와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전,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동맥경화를 개선해 준답니다.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서 요리할 때 마늘을 넣는 것이 좋아요.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지만 마늘 부작용이 있어서 주의가 필요한데요. 생마늘의 경우 과다섭취하면 나쁜균 뿐만 아니라 좋은 균까지 사멸 시켜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위통, 복통을 일으키고 위벽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이러한 마늘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익혀서 먹고, 과다섭취를 주의해주세요.

 

 

마늘 효능을 챙기기 위한 간단한 섭취방법은 없을까? 전기밥솥을 활용하여 흑마늘로 만들어 먹거나 주스로 마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자레인지로 구운 마늘 2통과 우유 500ml, 꿀을 믹서로 갈아서 먹으면 특유의 매운맛이 완화되고 단맛이 있어서 누구나 먹기 편하답니다. 활용법이 다양한 만큼 꾸준히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화분의 효능 복용법  (0) 2017.08.06
양배추 효능 9가지  (0) 2017.08.02
아사이베리 효능 부작용  (0) 2017.08.01
산수유차 끓이는법  (0) 2017.07.30
어성초 효능 부작용  (0) 2017.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