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증상 치료방법

반응형

이명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명을 귀에서 삐 소리가 들리는 증상이라고 가볍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지속적이고, 강한 이명은 수면을 방해하며,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답니다. 때문에 이명 증상이 있을 경우 정확한 원인을 찾아 치료받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가벼울 경우 이명 치료방법으로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어떤 질병인가요? 외부의 소리 자극이 없는데도 귀와 머리에서 나는 소리를 느끼는 현상인데요. 국내 인구의 15%는 경험할 정도로 이명 증상은 흔하답니다. 대부분 전자음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며 풀벌레 소리, 주전자 물이 끓는 소리, 매미 우는 소리, 칠판 긁는 소리 등 사람마다 이명 증상이 다양해요.

 

 

소리의 크기나 발생 빈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으며, 이명이 심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 작은 소리가 들리며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인 날에만 나타납니다. 하지만 심한 사람의 경우 대화가 어려울 정도의 큰 소리가 하루 종일 들린다고 합니다. 그 밖에 목과 어깨 결림, 현기증, 두통 등이 동반되기도 해요.

 

 

짧은시간 듣는 것만으로도 괴로운데 매일 전자음소리, 벌레 소리가 들리면 상당히 고통스러울 것 같은데요. 게다가 다른 사람은 못듣는 혼자만 느끼는 이명 증상이라서 심리적인 고통이 심하다고 해요. 방치할 경우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명 치료방법을 통해 조기에 대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신에게만 들리는 자각적 이명 외에도 다른 사람도 들을 수 있는 타각적 이명이 있다고 하는데요. 자각적 이명의 경우 주변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해도 어떤 소리가 들리고 어떤 식으로 들리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타각적 이명은 다른 사람도 들을 수 있는 것이지만 곁에 있다고 해서 들리는 것은 아니에요. 의사가 청진기를 사용해서 들을 수 있는 것을 뜻한답니다. 혈관 이상이 있거나 악관절 질환이 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답니다.

 

 

이명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가 뭘까요? 원인을 알면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명 원인은 다양하며 귀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이염, 내이염, 귀 신경계 질환으로 인해 달팽이관 안에 있는 유모세포가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기 쉽답니다.

 

 

영양결핍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하고 심해질 수도 있어요. 신경세포를 재생하고, 면역작용에 영향을 끼치는 아연이 부족하면 이명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는 없던 증세가 나타났다면 균형잡힌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식단에 신경을 써주세요.

 

 

스트레스로 인해 증상이 심해졌다는 분도 있는데요. 귀에서 시작되어 발생하는 것이지만 결국에는 머리에서 느끼는 것으로 컨디션이 나쁜날, 우울하고 피로한 날에 훨씬 큰 소리로 들린답니다. 그 밖에도 노화,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이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험한 이명 증상도 있어요. 질병으로 인해 발생했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라면 이명 치료방법인 약물 등으로 서둘러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내버려 둔다고 해서 자연치료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증세가 악화되기 때문에 원인이 되는 질병을 서둘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게만 들리는 귓속 소음인 이명 치료방법은? 우선 정확하게 귀를 검진하는 것이 좋으며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 보청기, 항불안제, 백색소음 등으로 치료를 하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 내이 미세혈관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약물을 복용하거나 이명으로 인한 우울증, 불면증을 개선하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의 부작용 등이 걱정될 경우에는 백색소음을 사용하는 이명 치료방법도 있는데요. 백색소음이란 자연 소리인 비 내리는 소리, 파도 소리, 시냇물 소리 등을 뜻한답니다. 이러한 소리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며, 수면을 돕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요.

 

 

생활 속에서 증상을 극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귀는 쉬지않고 열심히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큰 소음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예를 들어 장시간 이어폰을 사용하는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귀 노화를 앞당기는 행동으로 난청을 유발할 수도 있어요.

 

 

이명을 악화시키는 음식을 삼가하세요. 카페인, 알코올은 물론 혈액순환을 나쁘게 만드는 소금, 청각 기관의 신경 세포의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피곤하거 스트레스가 쌓이면 더 심해지는 만큼 충분히 수면하고 휴식하는 것도 중요해요.

 

 

그 밖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이명 예방, 치료방법으로 스트레칭도 있습니다. 목을 천천히 왼쪽, 오른쪽, 앞, 뒤로 스트레칭하면 목 주위 근육의 경직을 막고 스트레스, 목 결림으로 인한 자율 신경실조증을 방지해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명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평소 귀 건강에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이상을 느꼈을 때는 서둘러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황장애 증상 원인  (0) 2017.08.05
턱관절 증상 통증 치료  (0) 2017.08.04
오른쪽 아랫배 통증  (0) 2017.07.31
위암 초기증상 정리  (0) 2017.07.27
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0) 2017.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