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증상 원인

반응형

공황장애 증상으로 고통 받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불안장애의 일종인 공황장애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며,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병이라서 미리 공황장애 증상을 알아두고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서둘러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과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공황장애 원인이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하기 쉬운 만큼 미리 증상을 자가진단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황장애란 어떤 질환인가요? 심한 불안 발작과 다양한 신체적인 증세가 갑자기 발생하는 불안장애 중 하나입니다. 두려움을 느낄 이유가 없는 것을 알지만  이유 없이 심장이 두근거리고 숨이 가쁘고 마치 죽을 것 같은 공포가 느껴지는 것이 공황장애 증상으로 초기에 치료받지 않을 경우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유 없는 공포 과도한 불안에 휩싸이게 되는 공황장애 원인은 뭘까요? 원래의 성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불안장애에 속하는 질환으로 그 근본에 있는 것은 불안이에요. 때문에 예민한 사람, 불안함이 강한 사람, 걱정이 많은 사람, 고집이 강하고 신경질적인 사람일 수록 발생하기 쉽습니다

 

 

어린시절의 안 좋은 경험 또한 공황장애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어린시절에 학대를 받을 경우 항상 신경이 긴장되어 있으며 불안한 마음으로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이 상태가 성장하면서도 이어질 경우 공황 발작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공황장애 증상 외에도 우울증, 공포증, 틱장애, ADHD 등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는 꽃으로도 때리지 않아야 한답니다. 

 

 

최근 공황장애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스트레스 때문인데요. 과도한 스트레스는 주요 원인으로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불안, 긴장감이 높아져 공황발작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스트레스가 되는 요인으로는 가까운 사람의 죽음, 질병, 재난, 이혼, 이별 등이 있으며 직장이나 인간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것도 발생 원인이 된답니다.

 

 

공황장애 원인이 유전이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 보다 발생 확률이 4~8배 높다는 보고도 있어요. 성별에 따라서도 발생 확률이 달라지며 남녀 모두에게 발병하지만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정도 발병하기 쉽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일까요? 갑작스런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발한, 떨림, 현기증이 있으며, 이와 함께 죽는 것은 아닐까라는 불안한 마음이 든다면 의심할 수 있어요. 이러한 발작 증세는 10분에서 1시간 정도면 사라지기 때문에 처음에는 무슨 질병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혈액검사와 심전도 검사를 해도 이상을 찾을 수 없어서 방치하게 된답니다.

 

 

하지만 공황장애의 경우 발작 증상이 여러 번 반복되기 때문에 또다시 발작이 일어나면 어쩌지.. 라는 불안함을 항상 갖고 생활하게 돼요. 이 때문에 발작 증세가 발생한 장소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고 혼자서는 외출이나 전철을 탈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황장애의 대표적인 증상 공황발작은?
가슴이 두근거리고 맥박수가 빨라집니다
호흡 곤란 증세가 나타납니다, 현기증이 납니다
식은땀이 나고 춥거나 반대로 덥습니다
이대로 죽는 것은 아닐까 라는 두려움이 생깁니다
이러한 증세는 10분 ~ 1시간이면 사라지며,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도 신체 이상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인 공황발작이 반복되면 외출 중에 발작이 발생하는 것은 아닐까.. 불안한 마음이 들게 되는데요. 불안한 마음으로 인해 다시 발작이 발생하기도 하며, 혼자서 외출하는 것도 힘들어 집니다. 중증화 되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도 어려워질 수 있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 환자는 광장 공포증이 동반될 수 있어요. 이전에 발작을 일으킨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사람이 많거나 특정 장소를 피하게 된답니다. 구체적으로 전철, 버스, 비행기와 주차장, 백화점, 영화관 등의 넓고 개방된 장소, 엘리베이터, 터널 등의 좁고 폐쇄적인 공간을 두려워하고 피하게 된답니다.

 

 

혹시 나도 공황장애는 아닐까? 자가진단 해보세요
1. 호흡이 가빠지며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어요
2. 어지럽고 쓰러질 것 같아요
3. 맥박이 빠르게 뛰고 심장이 마구 두근거려요
4. 손발이나 몸이 떨리는 느낌이 들어요

 


5. 땀이 나요 6. 질식할 것 같은 느낌이에요

7. 메스꺼움, 구역, 구토 증상이 있어요
8. 손과 발이 저리고 마비되는 느낌이에요
9. 단 세상에 온 듯한, 내가 내가 아닌 듯한 느낌이에요
10. 얼굴이 화끈거리고 오한이 있어요
11. 심장 부위에 통증이 느껴져요

 


12. 죽을 것만 같은 공포감이 있어요
13. 나 자신을 통제 할 수 없을 것 같아 두려워요
위 증세가 한 달 정도 지속이 되고 있으며 또다시 발생하지는 않을까 두렵고, 이로인해 사회생활에 문제가 있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하고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 증상은 어떻게 치료를 하게 되나요? 초기에 치료하지 않을 경우 만성화되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좋으며 세로토닌의 균형 유지에 도움을 주는 약물치료, 인지행동 치료 등을 받게 된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주위 사람의 이해도 중요하니 마음이 약해서 그런거야 또는 꾀병아니야라는 스트레스를 주는 발언은 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무엇보다 스스로 적극 치료하려는 마음을 갖고 공황장애 원인이 되는 요인을 개선해야 한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소암 증상 원인  (0) 2017.08.14
파킨슨병 증상 치료  (0) 2017.08.08
턱관절 증상 통증 치료  (0) 2017.08.04
이명 증상 치료방법  (0) 2017.08.03
오른쪽 아랫배 통증  (0) 2017.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