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부작용

반응형

아로니아 부작용이 있을까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일이라서 아로니아의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 또는 과다 섭취로 인해 불편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좋은 효능이 더 많기 때문에 올바른 섭취량을 확인하고 제대로 섭취하면 아로니아 부작용 걱정 없이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능을 얻을 수 있답니다. 다양한 아로니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로니아는 라즈베리와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로 러시아와 북유럽에서 인기가 많은데요. 베리류인 만큼 모양은 블루베리처럼 보이지만 블루베리보다 약3배 많은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요. 그 밖에도 식이섬유, 각종 비타민, 베타카로틴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미용과 건강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좋은 영양소가 듬뿍 들어 있는 아로니아 부작용이 있을까?

 

 

체질에 따라서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아로니아 과다섭취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으로 명현현상인 경우도 많습니다. 과다섭취할 경우에는 위장 장애, 여드름, 설사,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몸이 좋아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명현현상일 경우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답니다.

 

 

의약품이 아니라서 걱정해야 하는 아로니아 부작용은 없어요. 변비가 생겼다고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에 좋은 효과기 있는 반면 폴리페놀이 다량 들어 있어서 과다섭취하면 오히려 변비가 생길 수 있어요. 과다섭취했을 때 발생하는 증상이라서 적당량 섭취하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아로니아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이 변비를 일으키는 이유는?
장의 연동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인데요. 연동 운동은 대장이 대변을 배출하기 위한 운동으로 폴리페놀을 과다섭취할 경우 이 연동 운동이 억제된답니다. 설사를 하고 있을 때문 문제가 되지 않지만 변비가 있을 때는 오히려 심하게 만드는 적당량 섭취하세요

 

 

변비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식이섬유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수분의 섭취도 필요하며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를 자주 섭취하는 분들의 경우 하루에 2리터 정도의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 변이 부드러워지고 장의 연동 운동이 좋아진답니다. 아로니아를 섭취할 때도 충분한 물과 섭취하고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와 함께 챙기는 것이 변비개선에 더 좋아요.

 


아로니아 부작용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쓴맛이 나는 아로니아는 흔히 잼, 주스, 과자 등으로 먹게 되는데 이 경우 당분을 과다섭취하게 되어 살이 찔 수 있어요. 체중 조절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물에 희석해서 드시거나 플레인 요구르트에 곁들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 걱정 없는 하루 섭취량은? 보충제의 경우 제품 설명서를 확인하여 섭취하고, 분말의 경우 하루에 1스푼 정도면 충분하답니다. 아로니아 열매는 15개면 적당해요. 한번에 많이 섭취한다고 해서 바로 건강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당량 꾸준히 챙겨야 한답니다.

 

 

적당량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없고 다이어트에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아로니아는 대사증후군 예방,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해요. 안토시아닌이라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안토시아닌은 내장지방과 혈액 내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고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가 지방의 신진대사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서 체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이미 쌓인 지방을 제거할 수도 있어요. 신진대사가 저하되어서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사람, 운동을 오래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알맞은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아로니아 부작용으로 변비가 신경쓰인다면 플레인 요거트에 곁들이거나 샐러드에 뿌려서 드시면 좋아요.

 

 

베리류인 아로니아는 눈 건강에 좋은 음식이에요. 시각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이 블루베리 보다 3배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눈의 피로, 시력 개선, 안과 질환 예방 등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답니다. 공부하는 수험생, 컴퓨터 사용이 많은 직장인, 노안이 시작된 중년층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가 안토시아닌이에요.

 

 

아로니아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이 시각 정보를 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로돕신의 재합성을 도와 눈의 피로, 시력 저하를 예방해 준답니다. 안토시아닌은 즉효성이 있으며 섭취 후 2 시간이 지나면 로돕신의 활동을 활성화시키고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를 막아줍니다. 다만. 안토시아닌의 효과는 24시간 지속되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어서 미용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아로니아의 인기가 좋은데요.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의 항산화 작용으로 피부의 노화를 막을 수 있으며, 비타민C가 콜라겐을 생성하고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 피부탄력, 기미, 주근깨 등의 피부 고민을 해소할 수 있답니다.

 

 

과다섭취는 부작용으로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나 적당량 섭취할 경우 변비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아로니아에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서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배변을 도와준답니다. 변비가 해소되면 체내 노폐물, 독소가 원활하게 배출되어 여드름 등의 피부염 고민도 해소할 수 있어요.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 피부 미용 외에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혈관에 쌓이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작용으로 혈류가 좋아져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동맥경화증 등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불규칙한 식생활, 운동 부족으로 인해 건강이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아로니아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아로니아는 매일 섭취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간편하게 먹는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가장 편한 방법은 분말 형태를 물이나 우유, 요구르트에 섞어서 먹는 것으로 여름에는 시원하게 아로니아 얼음으로 얼려서 아이스크림 대신에 먹는 것도 좋아요.

 

 

바쁜 아침에 식사대용으로 섭취하고 싶은 분들은 스무디로 만들면 좋은데요. 바나나 1개와 우유 한컵, 아로니아 분말 1숟가락을 믹서로 잘 갈아주기만 하면 완성이에요. 요구르트를 첨가하면 변비에도 좋답니다. 과다섭취하지 않는 이상 특별한 아로니아 부작용이 없으니 하루에 1숟가락 정도 적당량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음식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차 효능 카페인  (0) 2017.08.09
구아바잎 효능 정리  (0) 2017.08.08
벌화분의 효능 복용법  (0) 2017.08.06
양배추 효능 9가지  (0) 2017.08.02
마늘 효능 부작용  (0) 2017.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