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반응형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이 뭘까요. 왼쪽 옆구리가 콕콕 쑤시고 아프면 일에 집중을 할 수 없고 혹시나 큰병은 아닐까 걱정이 되는데요. 왼쪽 옆구리에 발생하는 통증 원인이 생각보다 다양하더라고요. 같은 옆구리 통증이라고 해도 왼쪽, 오른쪽 통증 원인이 다르며 여성과 남성의 증상이 다른 경우도 있다고 해요. 그래서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답니다.

 

 

대부분은 근육통이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이라고 해요.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짐을 드는 등 안 쓰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따끔 따끔 아플 수 있답니다. 이 경우에는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장시간 책상에 앉아 있는 것도 근육 피로를 유발하니 스트레칭을 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주세요.

 

 

변비 때문에 왼쪽 옆구리가 따끔거리고 아플 수 있어요.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를 손가락으로 살짝 눌렀을 때 평소보다 빵빵한 느낌이 든다면 변비를 의심할 수 있어요. 화장실에 3일 이상 가지 못했거나, 복부 팽만감이 있고, 방귀가 자꾸 나오고, 구토하고 싶은 느낌도 있다면 변비부터 해소해야 한답니다.

 

 

변비는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이 될 뿐만아니라 면역력을 저하시키고 여드름 등의 피부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만성변비인 분들은 식생활습관을 서둘러 개선해주세요. 하루에 2리터 이상 충분히 물 섭취하기, 요구르트 같은 발효식품 먹기, 녹황색 채소, 해조류 등 식이섬유 풍부한 음식 먹기, 적당한 운동하기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과식을 하거나 과음을 하는 것도 왼쪽 옆구리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어요. 음식을 한번에 많이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이 되어 소화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게 된답니다. 과식이나 과음을 한 분들의 경우 갑자기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지니 식후 1시간 정도는 무리한 운동을 피해주세요.

 

 

위장염의 증상으로 왼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을 섭취해 위장에 염증이 발생하여 복통, 설사, 구토 등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특히 여름과 겨울에 발생하기 쉽답니다. 보통 설사, 구토가 나타나지만 사람에 따라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마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 같은 질환이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은 아니겠지..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위궤양은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하는 질환으로 식사 중이나 식후에 통증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으며 검은변을 볼 수 있어요.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해 위궤양이 발생하기도 하며 악화시키는 요인도 된답니다.

 

 

옆구리 통증 원인이 십이지장 궤양일 경우에도 위궤양과 증상이 비슷한데요. 다만 통증이 발생하는 시간이 식사중, 식후가 아니라 공복일 때라고 해요. 역시 헬리코박터균, 스트레스 등이 원인 요인이 되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평소 헬리코박터균 치료를 잘 받아야 한답니다.

 

 

췌장염이 통증 원인은 아닐까요? 과도한 음주, 담석, 비만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평소 과음을 하는 분들에게 나타나기 쉽답니다. 왼쪽 옆구리가 심하게 아프고 상복부, 등 뒤도 아플 수 있으며 설사와 구토를 동반하기도 해요.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아파서 바로 병원을 가게 되더라고요.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중에 가장 무서운 것은 췌장암인데요. 췌장암은 초기에 뚜렷한 증상이 없고 발견 했을 때는 이미 늦은 경우가 많답니다. 명치나 허리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지만 이러한 증상은 췌장암이라고 생각하고 검사받는 분들은 드물어요. 때문에 50세 이상의 나이며 조금이라도 위화감이 느껴질 때는 병원에서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늑간 신경통으로 인해 왼쪽 옆구리가 아플 수 있어요. 늑간신경을 따라 왼쪽 옆구리 뒤부터 가슴까지 찌릿찌릿 통증이 나타나며 특히 숨 쉬거나 기침을 할 때 아프답니다.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은 왼쪽 또는 오른쪽 한쪽에서만 나타나며 원인으로는 피로, 수면부족, 스트레스, 감염 등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대상포진 때문에 왼쪽 옆구리가 아픈 것은 아닐까요? 대상포진이라고 하면 띠 모양의 물집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초기에는 가슴, 등, 오른쪽 또는 왼쪽 옆구리 통증이 나타난다고 해요. 일반적인 근육통이라면 1주일이면 사라지지만 대상포진일 경우 치료 받기 전까지 이어진답니다. 서둘러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해요.

 

 

갑작스런 통증 원인으로 요로결석이 있어요. 요로결석은 수분 섭취 부족, 스트레스, 불균형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왼쪽 옆구리 뿐만 아니라 허리, 엉덩이, 하복부까지 아픈데요. 엄청 아픈 질환이라서 서둘러 치료를 받아야 한답니다. 구토, 혈뇨, 고열 등의 증상도 나타나니 의심될 경우 서둘러 진찰받으세요.

 

 

여성의 경우 부인과 계통 질환으로 인해 왼쪽 옆구리가 아플 수 있는데요. 자궁이나 난소에 이상이 발생하면 옆구리부터 조금 아래까지 아플 수 있어요. 월경 과다, 부정 출혈, 생리통 등이 동반 될 경우에는 진찰받아보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생각보다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이 다양한데요. 근육통이나 변비의 경우 흔히 겪을 수 있는 것이지만 위장, 췌장, 대상포진 등의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서둘러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평소의 잘못된 식생활, 바르지 못한 자세,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으로 인해 왼쪽 옆구리가 아프기 때문에 하나씩 개선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게릭병 증상 원인  (0) 2017.08.23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0) 2017.08.21
에이즈 초기증상 치료  (0) 2017.08.18
난소암 증상 원인  (0) 2017.08.14
파킨슨병 증상 치료  (0) 2017.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