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아닐까? 하루 종일 신트림이 나고 속이 쓰릴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떠올리는데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흔히 속쓰림이 나타나지만 가슴통증, 목 이물감, 마른 기침, 목소리 변화 등도 역류성 식도염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초기 증상은 가벼운 위화감을 느끼는 정도지만 방치하면 만성화되고 식도암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주의하고 치료받을 수 있었으면 해요.

 

 

어떤 질환인가요? 식도로 위산이 역류해서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역류성 식도염 원인으로는 폭식, 음주, 비만, 스트레스, 약물 등이 있답니다. 최근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치료받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잘못된 식습관 때문으로 알코올,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의 섭취를 주의해야 돼요.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를 앞당기기 위해서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야 하는데요. 역류성 식도염 원인으로 가장 많은 것은 기름지고 단 음식의 과식, 폭식이 있답니다. 이러한 음식을 과다 섭취하면 식도와 위 사이에 있는 하부식도 괄약근의 근력이 저하되어 위액이 역류되기 쉬워요.

 

 

스트레스 또한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되는데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위산이 과다생성되고 위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기관의 기능이 저하되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위액이 식도로 역류에 속쓰림 등의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된답니다.

 

 

과음을 하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이 위에 들어가면 이를 소화 분해시키기 위해 엄청난 양의 위산을 만들게 되며, 알코올 자체가 위와 식도 사이에 있는 괄약근의 기능을 약화시켜 결과적으로 위액이 식도로 쉽게 역류하게 된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기 쉬운사람은?
폭식, 과식을 하는 사람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
나이가 많은 사람
기름지고, 단 음식을 즐겨먹는 사람
자세가 구부정하고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

 

 

가장 흔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속쓰림
뱃속에 있는 것과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면 가슴 주변이 타는 듯이 쓰리고 아파요. 위액으로 인해 식도와 점막에 상처가 생기고 염증을 일으켰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세이니 그대로 방치하지 마시고 치료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에서 신맛이 느껴져요
위산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식도로 위액이 역류하면 입안에 신물이 올라오고 트림이 나온답니다. 이러한 증상은 며칠은 참고 넘길 수 있지만 계속되면 구취도 심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을 수 있어요.

 

 

잦은 트림이 발생해요
속쓰림이나 목 통증 없이 트림만 있는 분들도 있는데요. 트림은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지만 하루에도 여러 번 트림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심할 때는 10분 간격으로도 나오더라고요.. 지나치게 트림을 하는 것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가스가 위로 함께 올라오는 것이니 방치하지 마세요.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마른기침을 할 수 있어요
역류한 위액이 기관지와 목을 자극 하여 기침이 발생하는 것으로, 만성기침을 호소하는 분들 중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단순히 목감기라고 생각해 약을 먹었는데도 낫지 않았다면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목에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어요
목에 뭔가 걸려 있는 것 처럼 답답한 느낌이 들며, 이로 인해 음식을 삼키는 것이 불편해지고 식욕이 저하되기도 한답니다. 잠을 자려고 누구면 더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목의 위화감 외에도 쉰 목소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세는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생각하지 못하고 놓치기 쉽답니다.

 

 

가슴통증을 느낄 수 있어요
심장 뒤쪽에 있는 식도의 통증을 심장의 통증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한 달에 1~2번 정도 가볍게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하루 종이 심하게 아플 수도 있습니다. 특히 식후에 많이 아프고 새벽~ 아침식사 전까지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불편한 증상은 어떻게 해소하나요? 위산이 역류하여 발생하는 질환이라서 위산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해 치료하게 되는데요. 약물을 복용하면 며칠 ~2주 정도면 나아집니다. 하지만 식도의 염증이 완전히 나은 것은 아니라서 중간에 복용을 중단하지 않아야 해요.

 

 

약물 복용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가라앉은 후에는 관리를 잘해야 하는데요. 또 다시 기름진 음식, 알코올을 과다 섭취하면 재발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위산을 늘리고 역류를 발생시키는 알코올, 지방, 당분이 많은 음식의 섭취는 자제하고, 식사를 할 때는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눕지 않는 것도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0) 2017.08.27
루게릭병 증상 원인  (0) 2017.08.23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1) 2017.08.19
에이즈 초기증상 치료  (0) 2017.08.18
난소암 증상 원인  (0) 2017.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