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게릭병 증상 원인

반응형

루게릭병 증상을 알아두고 조기에 루게릭병 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해요. 어떤 질환인가요? 간단히 말해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되는 질병으로 루게릭병으로 인해 운동신경세포가 파괴되면 사지의 힘이 약해지고 발음이 부정확해지며, 음식을 삼키는 것이 어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루게릭병 증상이 진행되면 자력으로 호흡을 할 수 없어지며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어요. 루게릭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으며 증상이 발병하기 쉬운 나이는  50세 이상으로 남성의 발병률이 조금 더 높습니다.

 

 

루게릭병은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이라고 하며 미국의 유명 야구선수인 루게릭이 앓았던 질환으로 알려지면서 루게릭병으로 불리게 되었어요. 루게릭병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뇌에서 근육에 운동 명령을 내리는 신경에 문제가 생겨 근육이 위축되고 근력이 저하되었기 때문으로 명확한 루게릭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답니다.

 

 

건강한 사람은 손이나 입을 움직이고 싶다고 생각하면 뇌의 신호가 운동신경에 전해져 그대로 움직일 수 있어요. 하지만 루게릭병으로 운동신경세포가 손상되면 뇌에서 보내는 명령이 전달되지 않아서 내가 원하는 대로 움직일 수 없고 근육이 점점 약해지게 된답니다.

 

 

루게릭병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확실하지 않지만 신경을 성장시키거나 세포를 복구하고 회복하는데 필요한 영양이 부족하여 운동신경이 손상된 것이 루게릭병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그 외에도 글루타민산의 과잉이 있으며 글루타민산이 많으면 신경을 파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적 요인, 유전적 요인도 있으며 루게릭병 5~10%는 가족력이 있습니다. 루게릭병 원인으로 가족력 외에는 명확하게 밝혀진 것이 없답니다. 혹시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은 아닐까? 의심할 수 있는 증세를 확인하여 조기에 루게릭병 치료를 받을 수 있었으면 해요.

 

 

손과 다리의 근육이 약해지고 가늘어져요. 환자 대부분이 손발의 움직임에 이상이 느껴져 병원을 찾게 된답니다. 예를 들어 젓가락을 사용하는 것이 힘들고 무거운 물건을 들 수 없어요. 손발을 올리는 것, 달리기를 하는 것도 힘들어 지며 이러한 운동장애는 루게릭병의 특징적인 증세입니다.

 

 

말하는 것, 음식을 삼키는 것이 힘들어요. 혀와 목의 근육이 약해지기 때문에 발생하는 루게릭병 증상으로 혀의 움직임이 뜻대로 되지 않아서 말하기 어렵고 발음도 불명확해 지게 된답니다. 음식을 삼키는 것 침을 삼키는 것도 힘들어 질 수 있어요.

 

 

증상이 더 진행될 경우 호흡근육이 약해져 호흡하는 것이 힘들어지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인공호흡기가 필요해집니다. 손발의 근력이 저하되는 것이 초기 증세이지만 호흡곤란이 먼저 나타나는 분들도 있으며, 충분히 수면을 했는데도 머리가 무거운 것은 호흡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조금이라도 빨리 루게릭병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자각 할 수 있는 증상을 알아두는 것이 필요한데요. 조기에 발견하면 약물요법, 물리치료를 빨리 시작할 수 있는 만큼 미리 루게릭병에 대해 알아두고 의심되는 증세가 있다면 서둘러 진찰 받아볼 수 있었으면 해요.

 

 

루게릭병 증상 자가진단 해보기
1. 손과 손가락 근육의 힘이 약해져서 젓가락을 잡을 수 없고, 팔이 올라가지 않아요
2. 다리 힘 약해져서 걷거나 달리는 것이 힘들고 잘 넘어져요
3. 말을 하는 것이 힘들고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요
4. 손발, 얼굴에 작은 경련이 있어요
5. 체중이 감소했어요

 

 

루게릭병 치료 방법은? 아직까지는 병이 진행되는 것을 늦추는 것 외에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질병이 의심될 경우에는 더이상 진행 되지 않도록 조기에 검사받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루게릭병 원인인 가족력이 있을 경우 더욱 주의해주세요. 증상에 따라서는 대증 요법, 심리치료, 우울증 약물 치료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희귀 난치병으로 알려진 루게릭병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안타깝게도 완치할 수 있는 루게릭병 치료 방법은 없지만 조금이라도 진행을 늦추기 위해서는 의심되는 작은 증세라도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말이 어눌하거나 근육이 자주 떨리고 손발에 힘이 없을 경우 무시하고 넘기기 않았으면 해요.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피린 효능 부작용  (0) 2017.09.01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0) 2017.08.27
역류성 식도염 증상 원인  (0) 2017.08.21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1) 2017.08.19
에이즈 초기증상 치료  (0) 2017.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