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이 차가운 증상 해결 방법은

반응형

겨울이 되면 이불 속에 들어가도 발이 차가운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데요. 발끝이 마치 얼음처럼 차가워지면 잠도 잘 안 오더라구요.. 저처럼 손끝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으로 인해 해마다 고생하는 분이 많은데 나아지겠지라고 참으면 통증이 생기거나 심하며 동상까지 초래할 수 있는만큼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요.

 

 

손과 발 등 말단 부분이 차가워지는 이유는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어요. 발은 심장에서 멀리 떨어진 부위로 우리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는 혈액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답니다. 심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발의 말초신경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않는 것,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육감소, 편식, 등이 원인이에요.

 

 

근육의 양이 적은 것도 원인이 된다? 종아리 근육의 펌프 작용이 혈액을 심장으로 다시 보내는 등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하며 종아리 근육이 부족할 경우 혈액의 흐름이 막혀 발끝이 차가워지게 된답니다. 우리 몸이 따뜻하게 유지될 수 있는 것은 혈액이 열을 내어 온 몸을 둘러싸기 있기 때문으로 냉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혈액순환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해요.

 

 

혈액순환이 나쁘면 발이 차가운 증상은 물론 어깨 결림, 두통, 요통, 불면증, 피로감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니 몇 가지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방법을 생활에 도입하면 좋을 것 같아요. 가장 기본적인 것은 규칙적인 생활과 수면, 균형잡힌 식사에요.

 

 

혈액 순환에 도움되는 음식은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반대로 몸을 차게 하는 음식은 삼가해주세요. 통곡물이나 채소 중에서는 생강, 마늘, 부추, 우엉 등이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이에요. 반대로 백미, 밀가루, 상추, 고사리, 가지, 무, 과자, 탄산음료 등은 몸을 차게 한답니다. 혈액을 원환하게 하기 위해서는 양파, 마늘, 낫토, 고등어 등을 챙기고 채소는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 조리해서 드시는 것이 좋아요. 혈액이 걸쭉해지게 하여 혈류를 나쁘게 하는 기름진 음식, 버터, 인스턴트 음식 등은 피해주세요.

 

 

물은 충분히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하루 2리터 정도면 되는데요. 한꺼번에 벌컥벌컥 마시는 것보다 한번에 반 컵 정도 천천히 여러번으로 나누어 마시는 것이 좋답니다. 물마시는 습관 만들기가 생각보다는 어렵지만 건강이나 피부를 위해 가방이나 책상 위에 눈에 띄는 곳에 놓고 자주 섭취해보세요.

 

 

운동을 꾸준히 하는 습관이 필요해요. 운동을 하고 근육을 사용하면 근육 자체가 혈액을 펌프하는 작용을 해서 혈액순환이 좋아진답니다. 손, 발 끝까지 충분히 혈액이 전달될 수 있도록 유산소 운동, 근육운동, 스트레칭을 해보세요. 따로 밖에서 운동할 시간이 없는 분들은 스트레칭을 하는 것만으로도 몸을 유연하게 하고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할 수 있어요.

 

 

반신욕을 해보세요. 어깨 결림이나 요통 등에도 효과있는 방법으로 20분 정도로 하고 물의 온도는 37~38도가 적당해요. 추운 날에는 좀더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고 반신욕이 부담된다면 족욕이라도 잊지말고 해주세요. 옷이나 속옷도 신경써야 하며 스키니진 같은 너무 조이는 옷은 혈액순환을 나쁘게 하니 편안하고 넉넉한 옷을 입는 것이 좋아요.

 

 

수면시에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두거나 종아리 근육을 마사지로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해야 하는데요. 스트레스와 긴장이 쌓이면 자율신경기능에 문제가 생겨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이는 발이 차가운 증상으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혈액순환이 나빠지면 건강에 악영향을 끼치게되니 올바른 생활습관, 운동, 음식 등으로 개선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