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수치 빨리 낮추는 방법 뭘까요

반응형

간수치가 높게 나왔을 때 간수치 빨리 낮추는 방법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침묵의 장기, 그래서 건강검진 결과 높은 수치를 보고 깜짝 놀라는 경우도 많은데요. 초기일 경우 간수치 빨리 낮추는 방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고하니 방법을 알아두고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해요.

 

 

수치가 높게 나왔을 경우 식생활을 검토하고 충분히 휴식하는 것이 필요해요. 피로한 간을 쉬해주는 것만큼 간수치 빨리 낮추는 방법도 없답니다. 간 손상으로 인해 GOT(AST) GPT(ALT), 감마-GTP 가 올라갔다면 간을 쉬게하고 회복시킴으로써 그 수치를 떨어뜨려주세요.

 

 

알코올과 기름진 음식을 피해주세요. 간은 알코올이나 지방의 대사에 크게 관여하고 있어서 늘 분주한데요. 체내 알코올과 지방이 많아지면 쉬지 못하고 일처리를 하느라 피곤이 쌓이고 기능이 저하되게 됩니다. 따라서 간수치 빨리 낮추는 방법으로 기름진 음식과 알코올을 삼가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감마-GTP가 알코올에 민감하니 감마-GTP를 낮추고 싶다면 알코올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쉴 수 있도록 지방이 많은 음식이나 알코올을 섭취하지 않는 날짜를 정해두는 것도 좋은데요. 예를 들어서 술을 일주일에 2일은 마시지 않는다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은 다음날에는 간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건강하게 만들어 수치를 낮추는 방법도 있어요. 간 자체는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양질의 단백질을 드시면 간세포가 활발히 재생 활동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생선, 고기, 콩 등의 양질의 단백질을 균형있게 챙겨주세요.

 

 

양질의 단백질화 함께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해요.  좋은 것으로 알려진 비타민으로는 비타민A, C, E, B1, B12 가 있으며 장어, 조개, 참깨 등에 이러한 비타민과 철분,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조개에 아미노산인 타우린과 오르니틴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도움이 된답니다.

 

 

적당한 운동은 지방간으로 인한 감마-GTP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수치를 빨리 낮추는 방법은 아니지만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수치를 안정적으로 내릴 수 있어요. 하지만 격렬한 운동은 GOT(AST) GPT(ALT)를 올려버리니 주의해주세요.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은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에요. 수면부족과 스트레스는 간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이에요. 따라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발산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수치가 조금 높은 분들의 경우 간을 쉬게해주고 도움되는 음식을 챙기는 것이 간수치 빨리 낮추는 방법이지만 질환으로 인한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 약물 등으로 치료를 하셔야 해요. 몸이 나른하고 식욕이 저하되고, 복부팽만감, 기름진음식이나 알코올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경우 기능이 저하되고 있는 증거이니 신경쓰이는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그냥 넘기기 보다는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