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참외 고르는법 몇가지 팁

반응형

참외는 여름을 생각나게 해주는 과일로 달콤하고 아삭한 식감이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잘못 고르면 단맛이 덜하고 푸석할 수 있어서 맛있는 참외 고르는법을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왕이면 맛있는 참외를 골라서 제대로 이 계절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참외는 왜 인기가 있을까요. 일단 맛이 좋으며, 건강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참외에는 비타민C, 비타민A, 칼륨, 식이섬유 등 영양이 풍부하며 수분도 많아서 갈증 해소 및 체내 수분 공급에 좋습니다.
0
참외 잘 고르는법을 확인하기 전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디에 도움이 되는지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면 올바르게 섭취할 수 있고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참외의 효능

탈수 예방 : 참외의 약 90%가 수분이며 이는 여름철 탈수 예방에 도움됩니다.
 
노폐물 제거 :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소화개선 : 소화 효소가 포함된 참외를 섭취하는 것으로 소화를 원활하게 할 수 있고 위장 건강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강화 : 참외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병 예방에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효증이 좋은 참외지만 일부 사람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참외 부작용

알레르기 : 참외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섭취하면 발진, 가려움, 발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화 장애 :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차가운 성질을 지닌 참외를 과다섭취하는 것으로 인해 소화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참외 씨앗을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날 수 있습니다.
 
혈당 상승 : 참외에도 당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뇨환자가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혈당이 상승할 수 있어서 섭취량을 주의해야 합니다.

 


참외는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참외 하루 섭취량은 1개입니다. 한 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며 참외 칼로리는 100g에 31kcal로 부담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1개를 먹어도 100kcal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시장이나 마켓에서 참외를 살 때 어떤 게 맛있을까 고민이 됩니다. 그럴 땐 아래 맛있는 참외 고르는법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외관 확인하기

참외 색상이 전체적으로 노랗고 흰색선이 균일한지 확인합니다. 흰색선이 가늘고 선명한 것이 맛있는 참외입니다. 또한 표면은 매끄러워야 하며 상처가 없고 참외 배꼽은 작을수록 맛있습니다.
 

무게 확인하기

참외는 너무 큰 것보다는 한 손에 잡히는 정도의 크기가 좋으며 눌렀을 때 단단한 것이 당도가 높습니다. 무게는 무거울수록 수분이 많고 당도가 높습니다.
 

향기 확인하기

신선한 참외의 경우 달콤하고 은은한 향기가 납니다. 익은 참외일수록 달콤한 향기가 많이 납니다.
 
집에서 내가 고른 참외가 맛있는지 상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에 담가보는 것입니다.

 

  • 물에 담갔을 때 동동 뜨는 참외가 신선한 참외입니다.
  • 흰색선이 3개 이상 물에 떠있어야 합니다.
  • 상한 참외는 물에 가라앉게 됩니다.

 

잘랐을 때 씨가 한쪽으로 쏠려 있는 것도 속이 무른 것으로 맛이 좋지 않습니다. 속이 무른 참외는 둔탁한 소리가 나고 흔들었을 때 출렁거리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참외는 아삭아삭한 식감이 좋고 수분이 풍부한 데다 비타민C도 많아서 여름철 탈수 예방, 피로 회복,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게다가 칼로리도 낮아서 체중 조절할 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참외 고르는법을 참고하여 맛있는 참외와 함께 여름을 제대로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