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혈압 재는 시간과 측정법

반응형

가정에서 혈압 재는 시간과 측정법

 

한국의 대표적인 만성질환하면 고혈압이 떠오르는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고혈압 환자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무시무시한 병으로 합병증이 생기면 생명이 위험할 수 있기때문에 꾸준히 관리하고 매일 혈압을 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답니다.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혈압을 재는 시간이 중요한데요. 아무 때나 재면 안 된답니다.

 

 

일단 혈압 측정 30분 전부터 혈압을 올릴 수 있는 카페인, 흡연, 음식 섭취를 하지 않아야 해요. 그리고 병원에 도착하자 마자 혈압을 재는 것이 아닌 최소 5분은 안정을 취하고 측정해야 한답니다. 혈압을 측정할 때는 앉은 자세로 심장 높이에서 재도록 하세요.

 

 

가정에서 혈압은 언제 재는 것이 좋을까요

 

아침 기상 후 1시간 이내 식전에 측정 합니다. 아침 식사 전에 약을 드시기 전 앉은 자세에서 측정하시고 측정 전 1~2분 정도 휴식을 하세요.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측정 합니다. 목욕이나 식사 직후에는 혈압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측정되지 않을 수 있어요. 또 화장실은 미리 다녀오시고  1~2분 정도 휴식한 다음에 혈압을 재야 합니다.

 

 

높이는 심장과 같은 높이가 좋아요. 팔을 테이블에 올려 놓고 압박대가 심장과 같은 높이가 되도록 하여 측정하세요.

 

 

정확한 혈압 측정법을 위해 2분 간격으로 2번 이상 재서 평균을 재는 것이 좋은데요. 가정에서 재는 경우 혈압이 낮게 나올 수 있어 1년에 한 번은 병원의 혈압계와 비교 하는 것이 좋아요.

 

정상 혈압은 수축기 120에 이완기 혈압 80이며,140/90이라면 고혈압이에요. 만약 고혈압이라면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음식을 싱겁게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