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딱지 생기는 이유 알아보아요

반응형

코딱지 생기는 이유 알아보아요

 

몸에 불필요해 보이는 코딱지는 왜 생기는 걸까요. 그리고 코딱지 먹으면 건강에 해로운걸까요? 아이들을 보면 코딱지를 파서 먹는 경우가 종종있는데요. 먹지 못하게 말려도 어느새 입으로 향하는 코딱지... 과연 아이들이 코딱지를 먹어도 건강에 이상이 없을까요.

 

 

코딱지가 생기는 원인은 

 

대기중의 먼지나 미생물은 코털에 의해 차단되고 그 먼지들이 쌓여 코딱지가 됩니다. 따라서 대기 중에 먼지가 많을수록 콧물, 코딱지가 많이 만들어지게 되고 쌓이게 됩니다. 즉, 코딱지는 대기 중에 먼지나 미생물, 꽃가루 등의 덩어리로 볼 수 있습니다.

 

 

코딱지 성분은?

 

콧물, 먼지, 각종 세균 등이 섞여 있으며, 평소에는 흰색에 가까운 노란색이며 감기에 걸렸을 경우 어두운 노란색을 띄게 됩니다.

 

 

코딱지 먹으면 건강에 좋다?

 

캐나다 서스캐쳐원 대학의 생화학과 스콧 네퍼 교수팀이 코딱지를 먹은 그룹, 그렇지 않은 그룹으로 나누어 실험한 결과 먹은 그룹에서 신체 면역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고는 하지만 코딱지에 들어있는 성분을 보면... 면역력은 다른 것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요구르트나 유산균 음료 등이 면역력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코딱지 먹지마세요.

 

코딱지를 먹는다는 건 먼지를 먹는 것으로 먼지 1g에는 진드기 1000마리,곰팡이 13만개 세균 3000만개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치 창문이나 방충망에 쌓이 먼지를 먹는 것과 같고 이런 세균은 위장을 자극해 위염과 소화 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이가 코딱지를 자주 판다면?

 

아이들은 콧구멍이 작고 감기에 자주 걸리기 때문에 코에 딱지가 자주 생기는데요. 지나치게 자주 생긴다면 코 알레르기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비염, 축농증이 있다면 우선 치료를 하고 실내 습도를 적절히 유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40~60%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