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증 원인 예방

반응형

안면홍조증 원인이 뭘까요. 얼굴이 붉어지는 안면홍조증 발생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사람들 앞에 서거나 긴장하면 누구나 안면홍조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평소에도 쉽게 붉어지고 정신적인 고통을 줄 정도라면 홍조증 원인을 해소하고 적극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 생기는 걸까 안면홍조증 원인을 알면 해결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 거에요.

 

 

긴장하면 얼굴이 빨개지는 안면홍조증 원인이 뭘까요? 긴장을 하면 자율신경 중 교감신경이 활성화 되고 심장 두근거림, 얕고 빠른 호흡, 떨림, 발한, 혈압 상승 등의 변화가 생긴답니다. 안면홍조도 마찬가지로 긴장, 불안, 공포에 따른 교감 신경의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신체 변화중 하나에요. 하지만 체질에 따라 안면홍조증이 발생하기 쉬운 사람이 있어요.

 

 

안면홍조증으로 양 볼이 빨개요. 손발은 차가운데 얼굴만 화끈화끈하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긴장, 불안, 흥분을 하면 피부혈관이 자율신경의 자극을 받아 늘어나게 돼요. 뺨의 경우 피부가 얇고 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서 특히 빨개지기 쉽답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안면홍조증 원인을 하나씩 알아두고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해요. 자외선에 노출되는 것이 홍조증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민감한 피부의 사람들에게 자외선 노출은 피부 트러블의 요인이 되는데요. 피부가 얇고 외부자극을 받기 쉽기 때문에 자외선이 피부 속 진피까지 도달하면 염증 등의 문제를 일으킵니다. 그 문제 중 하나가 홍조에요.

 

 

피부가 얇고 자극에 과민한 민감한 피부, 건성피부라면 자외선의 영향으로 안면홍조증이 발생하기 쉬워서 자외선 차단에 신경을 써야 한답니다. 자외선은 1년 내내 쏟아지고 있으니 모자, 선크림 등을 적극 이용해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었으면 해요.

 

 

여드름 같은 피부질환으로 인해 붉게 보일 수 있어요. 여드름이 이유가 될 경우 이마, 뺨, 코 주위 등 피지선이 발달 한 부위에 발생하는 특징이 있답니다. 여드름이 완전히 가라 앉을 때까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며 사라지기 전에 새로운 여드름이 생기면 홍조는 지속 될 수 밖에 없어요. 여드름 때문이라면 올바른 세안으로 피부 청결을 유지하고 화장품, 클렌저 등은 자극이 없는 것으로 사용해야 한답니다.

 

 

장기간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것이 안면홍조증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스테로이드는 가려움이나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하는 약이지만 부작용도 있는데요. 피부가 얇아지거나 모세혈관의 확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안면홍조를 악화시킨답니다.

 

 

스트레스 때문은 아닐까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율신경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여 정상보다 혈류가 많아지고 모세혈관이 확장된답니다. 심한 감정변화는 자율신경을 자극해 얼굴을 붉게 만들기 때문에 명상, 심호흡, 음악감상 외에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해요.

 

 

폐경기 여성의 안면홍조증은 호르몬의 불균형 때문이에요. 나이가 들면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고 그 때문에 신체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 중 하나가 안면홍조증입니다. 폐경기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보습에 신경써주셔야 해요.

 

 

급격한 기온차는 안면홍조증 원인이에요. 겨울이 되면 추운 실외와 따뜻한 실내의 기온차로 인해 안면홍조증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아지는데요. 얼굴은 신체 부위 중에서도 모세혈관의 밀도가 높아서 온도 변화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면 볼이 빨개지게 된답니다. 겨울에만 심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여 볼이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피지 분비가 많은 것도 안면홍조증을 유발해요. 비정상적으로 많은 피지가 분비되어 쌓이면 공기에 접촉되어 산화가 진행되고 염증이 발생해 얼굴을 붉게 만든답니다.

 

 

알코올이나 약물로 인해 안면홍조증이 발생할 수 있어요. 알코올이나 자극이 강한 음식은 체온을 높이고 모세혈관을 확장하는 작용이 있으며, 특히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한 사람의 경우 남들보다 더 얼굴이 붉어진답니다.

 

 

고민되는 안면홍조증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우선 올바른 세안을 합니다. 피지와 여드름을 개선하려면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고 거품을 충분히 내어 피부자극을 줄이면서 세안을 해야 한답니다. 지나치게 뜨거운물은 필요한 수분과 피지를 빼앗아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어요. 세안 후에는 반드시 보습 화장품을 사용해 수분을 공급해주세요.

 

 

자외선은 안면홍조증 원인이 되는 만큼 적극 차단하는 것이 중요해요. 주근깨나 기미, 노화 등도 자외선의 영향을 받는 만큼 자외선 차단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한답니다. 올바른 세안과 자외선 차단 외에도 충분한 수면을 취해 피부 면역력을 키우기, 균형잡힌 식사로 피부 신진대사 원활하게 하기 등으로 에방할 수 있었으면 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