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초기증상 원인

반응형

당뇨병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두고 서둘러 대처할 수 있었으면 해요. 당뇨병은 특별한 초기증상이 없어서 자각하기 어려운 질병인데요 스스로 깨달았을 때는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답니다. 때문에 미리 당뇨병 초기증상은 물론 당뇨병 원인에 대해 알아두고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돼요. 특히 가족력이 있는 분들의 경우 당뇨병이 발생하기 쉬운 만큼 초기증상을 확인하고 올바른 식생활습관을 통해 예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몸에서 보내는 당뇨병 초기증상 신호는? 통증이나 자각할 수 있는 증세는 거의 없지만 목마름이 심해지거나 피곤하고, 다리 저림이나 가려움이 느껴질 수 있어요. 왜 목이 마르게 되는걸까.. 혈당이 높기 때문에 뇌가 탈수 상태로 착각하고 물을 마시라는 명령을 내리기 때문이에요. 목마름이 증가했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목마름 외에 다뇨와 빈뇨가 나타나게 되는 데 이는 혈당의 농도가 높아지면 신장이 혈액 속의 당을 배출하려고 수분과 당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이에요. 소변양이 증가하면 몸 안의 수분이 줄어 이를 보충하기 위해 목이 마르게 된답니다. 이상하게 목이 마르고 소변을 자주 본다면 혈당이 높은 상태라고 볼 수 있어요.

 

 

공복감으로 인해 많이 먹는 것도 당뇨병 초기증상이에요. 당분을 흡수해도 에너지로 활용되지 않고 신장으로 옮겨져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에너지가 부족하고 배가 고픈느낌이 들게 된답니다. 식후 1~2시간 후에 배가 고픈 분들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다뇨, 다음, 다식 등은 초기 단계에 나타날 수 있는 것들이지만 더 진행되면 다양한 증세가 발생해요.

 

 

당뇨병을 방치하여 진행될 경우 체중이 줄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당분을 흡수하지 못하고 배출시키기 때문에 에너지 원인 부족해 배고픔을 느끼게 되는데요. 에너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몸의 지방을 분해해 에너지를 만든다고 해요. 이 때문에 체지방이 감소하고 마르게 된답니다. 이유 없이 체중이 감소하는 것은 무척 위험한 몸의 신호이니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피로를 쉽게 느껴요. 피로를 느끼는 것은 에너지가 부족하기 때문인데요. 당질이 흡수되지 않고 배출 되기 때문에 체내에서 에너지가 부족해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사용하지만 이로는 부족해요.. 만성 피로가 심한 분들이라면 상당히 진행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졸음 등도 당뇨병 초기증상이며 평소와 다른 몸의 이상을 느꼈을 때는 정확하게 검사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소변에 거품이 있는데 이것도 당뇨병 때문일까요? 고혈당에 의해 소변에 당분이 포함되어 거품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으로 1회가 아닌 지속적으로 거품이 많을 때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소변에서 달콤한 냄새가 나는 것도 초기증상인가요? 당뇨병일 경우 소변에 당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달콤한 과일향이 날 수 있어요. 소변에서 달콤한 냄새가 나고 거품이 있다면, 이러한 증세가 매일 계속된다면 가능성이 매우 높답니다.

 

 

시야가 흐릿한 것도 당뇨병으로 의심할 수 있는 초기증상이에요.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이 되면 수정체의 탄력에 이상이 발생해 초점을 맞추는 것이 어려워지고 이 때문에 눈이 흐릿하게 보인답니다. 글을 쓰려고 해도 눈 앞이 흐릿해서 잘 쓸 수 없어요.

 

 

면역력의 저하도 당뇨병 초기증상이에요. 면역력이 저하되어 평소보다 감기에 잘 걸리고 한번 감기에 걸리면 심하게 앓게 된답니다. 때문에 혈당을 잘 조절하는 것과 함께 올바른 식이요법, 운동요법으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을 해야 돼요.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방치할 경우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합병증으로는 신경장애, 망막증, 신부전 등이 있어요. 말초신경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환자의 약 15%에서 나타나며 증세로는 발을 찌르는 듯한 통증, 스멀거리고 가려운 느낌, 타는 듯한 작열감, 저리거나 무딘 감각이상이 있답니다.

 

 

합병증 중 하나인 당뇨병 망막병증은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어 눈의 혈관이 막히거나 손상된 것으로 자각할 수 있는 증세가 뚜렷하지 않아서 간과하는 분들이 많아요. 시력저하, 비문증 등이 생기며 실명에까지 이르게 하는 만큼 질병 초기에 잘 관리를 할 수 있었으면 해요.

 

 

당뇨병성 신증은 고혈당으로 인해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합병증이에요.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동맥경화가 발생하기 쉽고, 신장의 여과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된답니다. 동맥경화 자체도 심근경색, 뇌경색 등을 일으키기 때문에 초기증상이 있을 때 서둘러 눈치채고 혈당을 관리해야 돼요.

 

 

증세가 애매한 분들이라면 혈당 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식사 후 2시간 뒤에 측정하는 식후 혈당이 200mg/dl을 넘을 경우 치료가 필요한 상태에요. 식사 2시간 후 정상 혈당은 140mg/dl 미만이며, 140~199mg/dl는 당뇨병 전단계로 조절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당뇨병 원인을 알고 예방하세요. 제2 당뇨병 원인으로는 환경적요인이 있어요. 예를 들어 고지방, 고열량의 음식,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제2 당뇨병 원인이 된답니다. 서구화된 식생활습관으로 인해 늘고 있는 만큼 잘못된 식생활습관을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해요. 당뇨병 원인으로 유전적 요인이 있기 때문에 가족중에 환자가 있을 경우 생활습관을 철저히 관리해야 한답니다.

 

 

 

소변의 횟수가 증가하고 갈증이 심하며, 체중이 감소하는 등 당뇨병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병원에서 정확하게 검진 받은 후 당뇨병으로 진단내려지면 약물치료, 식이요법으로 치료 관리를 하게 된답니다. 약물만으로는 관리가 어려우며 평소 식이조절을 철저하게 하고 하루에 30분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 튼튼 > 증상 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른쪽 아랫배 통증  (0) 2017.07.31
위암 초기증상 정리  (0) 2017.07.27
심근경색 초기증상 정리  (0) 2017.07.23
사마귀 원인 제거방법  (0) 2017.07.22
두통이 심할때 치료  (0) 2017.07.20